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순창군-베트남 하틴성,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MOU)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순창군-베트남 하틴성,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MOU)

전주 지킴이 2023. 3. 15. 16:45
반응형

▲사진*순창군 - 베트남 외국인계절근로자 업무협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순창군이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에 적극 나섰다.

순창군은 15일 최영일 순창군수를 대신해 정화영 부군수가 베트남 현지를 방문, 하틴성 레띠 사우 부성장 등 양국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두 기관 간 상생발전과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베트남 하틴성에서는 도입 조건에 적합한 우수인력 선발 및 적응 훈련 등을 지원하고 군은 선발된 베트남 인력을 농가에 배치해 농촌 내 일자리 부족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고령화, 부녀화 등으로 인하여 부족한 농촌 일손 해소를 위하여 단기간(5개월)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현재까지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36명을 배정받아 영농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군은 이번 협약에 앞서 농촌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라오스, 필리핀과의 MOU협약을 체결 한 바 있으며 오는 17일에는 베트남에서 인근 국가인 라오스로 이동해 라오스 고용노동부를 현지 방문하여 MOU협약 재확인 및 농업 분야 지식 교류 등 우호 협력을 다질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