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7'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20.11.07 (주)나인업, 백서(White Paper)_다국어 지원용
  2. 2020.11.07 (주)나인업, 백서(White Paper)_korean
  3. 2020.11.07 미라클에코바이오, 조직도
2020. 11. 7. 22:14

(주)나인업, 백서(White Paper)_다국어 지원용

반응형


목차

1.초록(abstract)

 

 

2.서론(Introduction)

2-1. 기존 결제시장의 문제점

2-2. 현재 암호화폐 결제시스템 문제

2-3. COE미션

 

3.COE생태계

(COE ECOSYSTEM)

3-1. COE 생태계 개요

3-2. COE생태계프로세스

3-2-1. 소비자(CUSTOMER)

3-2-2. 상점 (Store)

3-2-3. COE

3-3. 암호화폐 지갑 (Crypto Wallet)

3-3-1. 카드타입 (Card Type)

3-3-2. 모바일타입 (Mobile Type)

3-4. 결제 시스템 (Payment System)

3-4-1 하드웨어 (Hardware)

3-4-2 소프트웨어 (Software)

3-4-3 네트워크 (Network)

 

4. 결제프로토콜

 (PAYMENT PROTOCOL )

4-1. Payment Protocol

4-2. 스마트계약 (Smart Contract)

 

5. COE블록체인네트워크

 (SYSTEM DEVELOPMENT)

5-1. 기반시설 (Infrastructure)

5-2. 프레임워크 (Framework)

5-3.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6. COE 혜택 (REWARD)

6-1. 에어드랍 (Airdrop) 혜택

 

7. 코인발행계획

(TOKEN DISTRIBUTION)

7-1. 토큰 배분 (COE Token Allocation)

7-2. 자금 사용 목적 (Use of Fund)

 

8. 로드맵 (ROADMAP)

 

9. 결론 (CONCLUSION)

 

 



1.     초록(abstract)

 


COE는 블록체인시스템을 통하여 중앙화된 결제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중앙화된 결제시스템에 기반한 불합리한 결제수수료뿐만 아니라, 마일리지서비스 등 카드사중심의 마케팅을 극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된 금융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전문 토탈금융솔루션입니다.

 

COE는 탈중앙화된 금융(DeFi)의 중심이 되고자 합니다.”

 

COE는 암호화 지갑을 중심으로 암호화폐의 거래가 일어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삼고, 암호화폐 거래 시 안전한 암호화 지갑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기반 결제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소비자는 COE가 제공하는 플라스틱과 모바일카드를 통하여 결제 시스템을 통해 암호화폐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암호 화폐 결제 시 상점은 불필요한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암호화폐 환전을 지원하고 모바일 지갑앱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환전 및 캐시백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후 시장 및 제도적환경이 허락한다면 COE의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을 기존의 카드사, VAN, PG, POS업체, KIOSK업체 등에 제공하여 이들은 별도의 개발이 필요 없이 손쉽게 기존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확대, 발전하고 있는 블록체인시스템과 코인(토큰)들로 인해 점점 탈중앙화된 P2P방식의 결제 금융시스템은 불필요한 다자 인증 절차방식의 네트워크 소멸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COE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업체(매장)등의 미래의 금융 시스템에 더 큰 확신을 갖도록 만들겠습니다.

 

2. .서론 (INTRODUCTION)

 

기존 결제시장의 문제점

현재 카드사와 VAN사는 고객과 상점의 중개자로 결제대행을 통해 결제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3자가 결제업무(결제정보 중개, 매출전표 매입 등)를 수행해주는 대가로 결제수수료를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결제승인을 위한 카드사 및 은행사의 기존 결제 서비스들은 중앙화된 서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카드정보 유출, 도용, 해킹 등 리스크에 직접 노출되어 있으며 파편화된 결제 정보로 통합된 결제 서비스를 제공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불필요한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1. 카드결제 시장과 복잡한 프로세스

대한민국 카드 결제 수수료 시장은 10조원 이상 형성되어 있습니다. 카드사 수익의 약 50% 이상이 가맹점 결제 수수료에서 발생했습니다. 또한 2018년 비자, 마스터 등 해외 카드사 분담금만 4,000억 원 규모이며, 이는 8개 전업카드사 연간 순이익의 20%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결제 시스템은 카드사, VAN, POS사가 각각 개별적인 부분 결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합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며 VAN사가 카드사의 업무를 대행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중 일부가 VAN사로 지불됩니다. 복잡한 카드결제 구조는 거래승인수수료 평균 66(KRW), 매입대행수수료로 평균 52(KRW)을 발행 시키고 있습니다.


그림1. 카드결제구조(A.B.C 각각 수수료표기)

 

또한 복잡한 결제 시스템은 불필요한 수수료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결제한 금액이 최종적으로 상점에 가기까지 3~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반면 COE는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거래를 직접 가능하게 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결제 수수료를 0%에 가깝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제 비즈니스의 탈중앙화로 소비자는 은행, 카드사, VAN사를 거치지 않고 상점과 직접 금융거래를 함으로써, 불필요한 결제수수료를 줄이고 더 나아가 상품가격 할인  등 캐시백(마일리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 현재 암호화폐 결제시스템 문제점

2017년 싱가포르 스타트업 테넥스(TenX)는 비자카드로 비트코인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 암호화폐를 전 세계에서 법정 통화처럼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직불카드시스템을 선보였다. 하지만 결제 수수료의 일부를 토큰 홀더에게 이더리움으로 주고 기존 카드사 결제 수수료도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의 신용카드결제 수수료보다 더 높은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는 등 GAS비용이 추가로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의 불필요한 결제 수수료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결제승인은 중앙화된카드 결제망을 쓰기 때문에 해킹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후 해외 센트라(Centra) 및 국내 스캠형 모델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Centra VISA MasterCard가 지원하는 직불카드를 제공함으로써 결제가 가능하고, 미국 달러 또는 법정 통화로 즉시 전환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Centra는 카드 브랜드 사와 관계가 없었으며, 20184월 임원진 중 1명은 출국직전 미국 당국에 체포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VISA, MasterCard와의 제휴를 강조하는 스캠 의심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2-3. COE 미션

COE 1차적으로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을 결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상점을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후 상점관리 프로그램, 온라인 암호화폐 API, 이더리움2.0 기반 DEX 등을 개발하여 탈중앙화된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려고 합니다.

카드사와 VAN사를 중심으로한 기존의 결제 서비스에서, COE는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사용자간 스마트 계약을 이용해 직접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탈중앙화를 통해 결제 중앙서버 해킹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는 아직 시작 단계로 결제 구조가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시도는 카드 브랜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로 인해 더 높은 결제수수료가 발생하며, 결제 서버 중앙화로 인한 위험성은 여전히 해결되지 못했습니다. COE는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상점을 연결해주는 블록체인기반의 결제 네트워크 및 스마트 계약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풀고 더 나은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3.     COE생태계(COE ECOSYSTEM)

 


3-1. COE 생태계 개요

 

COE 생태계는 초기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초기 라이트코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성된 COE생태계는 지갑 간의 결제 서비스를 통하여 소비자와 상점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상점은 거래의 대가로 받은 암호화폐를 환전소를 통해 법정화폐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을 중심으로 보관, 결제, 환전, 송금 등 암호화폐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BTC(비트코인)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드포크된 LTC(라이트코인)4백의 거래속도 향상, 통화량 4배 확대, 초기 간편한 채굴(마이닝)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구분

BTC

LTC

2009.1

2011.1

시가총액

246

8.9

블록생성주기

10

2.5

블록크기

1M

4M

총발행량

2,100만개

8,400만개

비고

채굴진행중

속도향상을 위하여 라이트닝네트워크 개발중

 

COE LTC에서 하드포크 되었으며, 작업증명에 필요한 최소채굴만 진행할 뿐, 이미 채굴을 완료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채굴에 대한 보상개념이 없으며, 거의 [0]에 가까운 저렴한 거래수수료 제도로 운영되어 질 것이다. 저렴한 수수료가 초기 COE를 라이트코인기반 하드포크를 진행한 가장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작업증명

SHA-256기반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SCRYPT기반

COE, 라이트코인

제로코인기반

ZCASH

CRYPTONOTE기반

모네로

ETHASH기반

이더리움

기타

대시

 

당분간 현실에서의 소비자는 대부분 법정통화(기존의 결제수단)로 결제를 할 것 입니다. 이 경우 COE에서는 기존의 결제 프로세스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므로 추가적인 조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후 이더리움 2.0을 기반으로 메인넷을 진행하여, 전세계 알트코인 거래시장의 75%인 아시아시장 확대를 염두에 두고 암호화폐지갑 간 결제를 확대할 것입니다.

 

3-2. COE생태계프로세스

 

COE 생태계프로세는 소비자, 상점, 영업자들의 일반적인 사용프로세스를 포함하며, COE 생태계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주요 용어 정의

카드(모바일포함)

COE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모바일형 Dapp카드포함

토큰 홀더

COE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자

CP

COE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자에 대한 보상코인

COE LIFE

COE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자용 Dapp

 

3-2-1. 소비자(CUSTOMER)

예시1. 오프라인 결제구매하고자 (방법1: 스마트폰에서 COE 지갑 앱을 실행. COE로 결제하기 위해 지갑 앱에서 COE를 선택한 뒤, 방법2: 암호화폐 카드에서 COE를 선택한 뒤)계산대 QR 리더기에 카드를 가져가면 몇 초 뒤 정상 결제되었다고 점원이 말했습니다. 지갑에 보유하고 있던 100 COE 0 COE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5 COE로 늘었습니다. COE 블록체인생태계 참여댓가로 5 COE를 페이백 받았습니다. 또한 오프라인매장을 구축,관리하는 사업자용 COE LIFE ‘Dapp’1CP가 적립됩니다.  (페이백, 보상, 스테이킹 구조에 대한 별도 PAGE 참고)

 

 

3-2-2. 가맹상점(shop)

가맹샵의 경우 소비자가 결제한 결제 금액에 대하여 암호화폐로 받을 수도 있고, 암호화폐를 원치 않는 경우에는 법정통화(원화)로 결제대금을 자동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통화로 결제대금을 받는 경우에는 상점에서 미리 등록해 놓은 계좌로 결제대금이 지급됩니다.)

COE의 암호화폐 결제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COE Dapp 설치후, 사업자용 승인(QR 코드 리더기를 신청한 후, 승인)후 별다른 과정이 없이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2-3 COE재단

상점에서 결제 요청이 들어오고 결제 네트워크에서 암호화폐 지갑A와 지갑BCOE전송에 대한 스마트계약이 생성되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가맹샵은 자동환급으로 설정되어 있어 환전하기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정보를 받아보니 거래소 평균 가격을 통해서 법정화폐로도 정산처리가 진행되게 됩니다.

물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COE회원으로써 거래수수료의 페이백50%COE를 페이백(마일리지)으로 전송 받았으며, 나머지50%COE에서 사업자의 토큰 홀더들에게 에어드랍 될 예정입니다.

 

3-3. 암호화폐 지갑 (Crypto Wallet)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암호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이 직접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고 보안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보안 기술이 필요합니다.

COE는 사용자의 암호 키를 탈취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을 제공합니다. 지갑 안에서 암호 키를 통한 인증 등 모든 절차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며, 암호 키의 생성부터 거래 승인까지의 전 과정에 해당하는 보안이 구현된 체계 안에서 동작합니다.

COE의 지갑은 카드타입과 모바일타입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 카드타입은 기존의 카드와 동일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며,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기존 사용하던 카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OE지갑은 영업자(사업자)용과 일반사용자용으로 구분된다.

l  토큰홀드용(생태계구축 영업자용): 암호화폐의 결제, 전송, 법정통화로의 환전 등 가능.

l  일반사용자용: COE 코인의 결제, 전송, 스테이킹 등이 가능

 

3-3-1. 카드타입 (Card Type)

 

COE 지갑의 카드타입은 COE토큰 결제를 지원하며, ATM기기를 통해 법정화폐 인출이 가능합니다.

COE 지갑의 카드타입은 현재 한국의 카드사용한 익숙한 사용자환경 하에서 진행하고 있을 뿐이다. 금융환경 및 선진적 네트워크가 미성숙한 나라에서는 모바일app으로 결제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추후 국내/외 법적, 제도적 확대에 따라 비자, 마스터 영역으로 확대해 갈 예정이다. 다만,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플라스틱 타입의 카드형태는 지양하며 모바일타입 카드로 전일화 할 예정이다.

 

3-3-2. 모바일타입 (Mobile Type)

 

COE 지갑의 모바일타입은 등을 보관하는 지갑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카드타입과 동일하게 결제 또한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COE 모바일타입을 통해 COE 사용자간의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림2. 일반사용자용 COE 카드타입


3-4. 결제 시스템 (Payment System)

COE 결제 시스템은 암호화폐 지갑 안의 암호화폐를 통해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디바이스, Dapp, 네크워크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3-4-1 디바이스 (Device)

 

국내 대부분의 상점에서는 결제를 위해 POS(정산 단말기)를 사용합니다.

COE 가맹 상점의 경우에는 기존 POS를 설치하지 않고도 기사용중인 모바일단말기 또는 컴퓨터의 USB포트,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COE 하드웨어 단말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OE재단의 승인을 득한 이후 가맹샵에서는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4-2 Dapp

 

상점의 상품, 매출관리를 위해 POS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COECOE Dapp을 통해서 암호화폐 결제 소프트웨어를 일반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제공합니다. COE Dapp 접속으로 상품 판매를 위한 주문 판매, 테이블 배치를 위한 매장구성, 매출 조회, 결제 등 기능들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3-4-3 네트워크 (Network)

 

COE의 결제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화된 결제 네트워크입니다. 기존의 카드 결제망은 카드사의 중앙 서버를 통해 결제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해킹 위험이 있으며, 카드 정보 분실 시 타인에 의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COE 결제 디바이스를 통해 암호화폐 카드 한 장이면 안전하게 결제되며, 스마트폰 안의 암호화폐 지갑을 기반으로 제3자의 관여 없이 P2P 거래도 가능합니다.


3.     결제프로토콜 (PAYMENT PROTOCOL )

 


Payment Protocol 는 기존의 중앙화된 카드 결제 네트워크와 다르게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된 결제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4-1. Payment Protocol

 

기존의 카드 결제망은 카드사의 중앙 서버를 통해 결제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해킹 위험이 있으며, 카드 정보분실 시 타인에 의한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중앙화 네트워크는 그 네트워크의 소유자가 임의적으로 메커니즘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며 상당한 거래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결제 네트워크의 핵심 요소는 바로 분산화된 결제시스템입니다. COE 2.0 플랫폼기반의 분산화 결제 네트워크는 Ethereum2.0 기반의 블록체인에서 작동, 적용됩니다.

분산화 거래는 토큰들의 가치가 다르고 거래 시 초래할 수 있는 위험과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갑간의 교환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작은 거래가 있더라도 즉각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Payment Protocol 은 매번 결제가 일어날 때마다 일괄적으로 처리됩니다. 결제는 특정 블록 안에서 구매되거나 주문이 완료될 때까지 열어 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분산화된 네트워크에서 더 높은 신뢰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주문은 장부에 기록되지만 처리 속도는 카드 단말기와 견줄 정도로 빠릅니다.

COE의 결제 프로토콜은 이더리움 2.0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제3자의 관여 없이 P2P 거래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수수료 없이 거래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KYC) 고객의 남녀 비율, 나이대, 주력 판매 상품 등의 세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E에 저장된 사용자의 남녀 비율, 나이 대, 주력 판매 상품 등의 세부 데이터는 추후 상점 마케팅에 활용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점은 불필요한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2. 스마트계약 (Smart Contract)

 

암호화폐 지갑을 기반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지갑의 계좌정보, 지갑주소, 거래 암호화폐, 거래량 등이 필요합니다. 이메일 등과 연결된 암호화된 정보는 개인 지갑계좌에 저장되며, 암호화폐 주소는 간편화되어 계좌주소와 연동됩니다. 기존에는 암호화폐의 지갑정보를 잃어버리는 경우 개인 자산을 되찾는 것이 불가능 하였습니다.

하지만 COE는 이메일 등 암호화된 기본정보와 연결된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을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언제든 잃어버린 계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참조; 5. COE블록체인네트워크 )

결제 시에는 해당 암호화폐의 거래량 파악이 우선시 됩니다. 결제비용의 차감 및 가감 과정에서 차감되는 비용이 암호화폐 거래량보다 높은 경우에는 승인거절’, 차감되는 비용이 암호화폐의 거래량보다 낮은 경우에는 거래승인으로 처리됩니다.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비즈니스의 흐름은 중앙화된 기업이었던 시스템에서 탈중앙화된 컴퓨팅 네트워크로 바뀐 사회로 가고 있습니다. COE는 시장 유동성의 탈중앙화, 주문기록의 매칭과 처리, 그리고 확장성이 있는 결제네트워크로서 암호화폐 결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5. COE블록체인네트워크 (SYSTEM DEVELOPMENT)

 


COE 의 블록체인시스템 개발은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단계로 라이트코인 기반하에서 암호화폐 지갑, 결제 네트워크를 우선적으로 개발하며, 모바일 지갑 앱을 통하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 이더리움 2.0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 계약을 통하여 결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과 상호작용하는 일반사용자용 Dapp과 카드를 제공합니다. 마지막 단계로 사용자의 결제 패턴을 수집 및 분석하여 분석된 빅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COE 시스템의 구조는 핵심 레이어인 기반시설 계층, 서비스레이어, 응용서비스 어플리케이션층으로 구분되며, 각 층별 구성원의 권한에 따라 접근이 제한됩니다.


그림3) COE 시스템 레이어


마지막으로 COE의 암호체계를 가진 층으로 구성될 것이며,  단계별 보안등급을 설정하였습니다.

1단계 : 다수의 퍼블릭키 도입,운영

2단계 : 거래처원장 분산관리방식 도입

, 코이코인의 거래내역증명자료를 철저히 분산 보관하는 기술하에서 안전하게 수집, 운영될 것입니다. 이는 추후 마케팅할용만이 아니라, 추후 진행될 암호화폐거래 법제화에 맞추어서 송금자와 수신자의 거래정보를 수집, 보관해야 할 의무가 있는 암호화폐거래소의 입출금정책을 지원해 줄 예정입니다.

 

5-1. CORE 레이어

COE의 기반시설은 결제 정보 관리 및 스마트 계약 실행을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COE는 이더리움 2.0 블록체인을 사용하며, 기반기설 계층에서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암호화폐 지갑, 결제 네트워크가 설계됩니다.

화폐 지갑을 기반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지갑의 계좌정보, 지갑주소, 거래 암호화폐, 거래량 등이 필요 기반시설 계층의 접근 권한은 COE 시스템으로 한정되며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유지 및 보수됩니다.

 

5-2. 서비스레이어 (Framework)

프레임워크에서는 블록체인 시스템간 암호화폐 교환을 위한 결제 네트워크, DEX, 결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COE 결제 특성에 따라 스마트 계약이 설계됩니다.

프레임워크 계층의 접근 권한은 COE 시스템으로 한정되며, 시스템은 결제의 검증 및 승인을 진행합니다.

 

5-3.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

사용자들에게 스마트 계약으로 설계된 모바일 지갑 앱을 통해 결제내역 및 전송거래내역 등을 보여주며, 사용자의 요청을 프레임워크에 전달합니다. 또한 상품관리, 매출내역을 결제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등 Dapp을 통해 상점에게 제공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계층의 접근 권한은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에게 있으며, 사용자는 웹과 앱을 통해 COE 시스템에 접근합니다.


  

6. COE 혜택 (REWARD)

 

COE는 크게 고객, 상점, 토큰 홀더(COE 생태계구축 영업자)로 구성됩니다. 고객은 상품을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COE생태계인 상점은 결제된 암호화폐를 마스터노드를 통해 환전이 가능하며, 이때 발생한 결재수수료는 생태계를 구축한 영업자의 등급 비율에 따라 페이백(보상)으로 지급됩니다. 페이백 이후 잉여토큰은 COE 생태계 구축 영업자들에게 에어드랍을 통해 분배됩니다.

 

6-1. 에어드랍 (Airdrop) 혜택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되는 대부분의 토큰들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사용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COE의 암호화폐 지갑 및 카드 사용자가 많아지면 COE의 플랫폼 안으로 들어오고 싶은 사용자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COE 플랫폼으로 들어오려는 코인들을 구매하는데 사용되며, 이렇게 구매한 혹은 보너스로 받은 코인들은 COE 생태계구축 영업자에게 에어드랍 됩니다.

 

 

7. 토큰 발행계획(TOKEN DISTRIBUTION)

 

7-1. 토큰 배분 (COE Token Allocation)

COE 토큰의 발행은 COE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결제 솔루션, 암호화폐 결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입니다. COE 토큰 세일 참여자들에게 지급될 토큰의 교환비율은 추후 정식 토큰 발행 이전에 COE 채널(홈페이지,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을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체 발행될 토큰의 수량은 5천만개(LTC코인기반)이며, 토큰 세일(유통물량)에는 발행량의 20%가 사용됩니다.

나머지 토큰은 전체또는 부분락 옵션으로 유통물량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회사배분으로 COE팀 및 어드바이저, 파트너 결제 솔루션 및 마케팅으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및 개발에 사용됩니다.


그림4) COE 토큰 배분


l  유통물량 : private, public sale

 

2. 회사 및 마케팅 COE COIN 할당(Allocation)

회사

Allocation

회사운영

,어드바이저

개발

10%

10%

10%

마케팅 Allocation

파트너사

생태계구축보상

마케팅(에어드랍 등)

10%

20%

20%

 

7-2. 자금 사용 목적 (Use of Fund)

토큰 세일을 통해 마련된 자금은 전액 COE의 개발 및 생태계 조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COE 암호화폐 지갑개발에 전체 개발비, Payment Protocol 개발에 전체 개발비 그리고 파트너쉽, 마케팅, 라이센싱을 포함하는 비즈니스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향후 COE의 개발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비율은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8. 로드맵 (ROADMAP)

 


현재의 계획으로는 2021 3~4분기에 기본 구성요소들의 개발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2020 4분기에는 COE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는 기본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며, 2021년에는 ERC2.0기반의 지갑 2.0 버전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2022COE는 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OE지갑, 카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 3Q  

l  COE 사업자용 월렛제작

l  국내거래소상장

 

20204Q

l  COE 카드제작

l  Pre-Sale 진행

l  COE  일반인용 웰렛 및 모바일카드 제작

 

20211Q

l  Public-Sale 진행

 

20213Q

l  ERC2.0기반 COE 2.0플랫폼 완료

 

2022

l  글로벌 거래소 상장 및 시장진출

 


 

9. 결론 (CONCLUSION)

 

 


결제에 있어서, 앞서 언급한 모든 것들을 통해서 체계적인 생태계를 만들어 감과 동시에, 필요한 부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더 나은 시스템으로 사용자들에게 다가가고자 합니다. 또한 COE는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을 기존의 카드사, VAN, PG, POS업체, KIOSK업체 등을 대체하며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COE를 사용하여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COE결제 시스템을 통해 암호화폐 결제, 또한 암호화폐 결제 시 상점은 불필요한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COE모바일 지갑 앱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환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E의 가장 중요한 핵심, P2P 결제 시스템은 암호화폐 자산의 사용화를 이룬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현존하는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카드들은 기존의 카드 브랜드사와의 제휴가 없이는 어려움이 있고 높은 결제수수료로 인해 현실적인 사용이 어렵습니다. COE 결제 시스템은 불필요한 결제 수수료를 없애고 현재 블록체인 시장에서 분산화된 결제 솔루션의 대안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결제수수료를 제거하여 상품가격을 낮추고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접근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사용자는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금융혁신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백서 고지사항

본 백서에는 COE 토큰 ITO에 관한 핵심 개념이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ITO를 착수하고 있는 본 회사는 (이하배급 업자” ) 싱가포르 공화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있습니다.

 

1.     일반 고지사항

 

COE 토큰은 싱가포르공화국법령(이하 SFA)의 증권선물법(289)에 해당하는 집합 투자 기구, 사업 신탁, 뮤추얼 펀드, 자본 시장 상품의 유가증권 또는 단위가 아닙니다. 따라서 SFA COE 토큰의 구매 제의 및 판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의심의 소지가 없게끔 COE 토큰의 ITO는 투자 설명서 또는 개요서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싱가포르 통화청(이하 “MAS” ) 또는 싱가포르의 기타 정부 기관에 투자 설명서 또는 개요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COE 토큰은 투기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그 어떠한 형태의 부동산, 지적 재산권, 기타 재산 또는 현금에 대해서도 권리를 가지지 않습니다. COE 토큰은 배급 업자에게 소유권을 부여하지 않고, COE 토큰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배급 업자의 자산 및/또는 사업 계획에 있어서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부여하지 않으므로 주식이 아닙니다. 플랫폼 사용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혜택 이외에 별도의 COE 토큰 수익에 따르는 가치 또는 권리에 대한 확약은 없습니다.

 

COE 토큰의 구매는 미합중국, 중화인민공화국, 사모아와 본 백서에 명시된 방식으로 토큰을 제공하는 것이 규제되거나 금지되는 모든 지역(이하금지 지역” )에 속하지 않은 이들에게만 허용됩니다. 만일 귀하가 금지 지역의 시민이거나 거주자(세금 납부자 혹은 기타)이시라면 COE 토큰의 구매가 불가합니다.

 

본 백서는 토큰 구매 제안이나 토큰 판매가 불법이 될 수 있는 관할권에서의 COE 토큰 구매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싱가포르통화청을 포함한 싱가포르의 규제 당국은 COE 토큰 또는 본 백서에 대한 통보, 검토 또는 승인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백서 및/또는 그 일부는 본 백서에 명시된 방식으로 토큰을 제공하는 것이 규제되거나 금지되는 모든 지역에서 배포될 수 없습니다.

 

본 백서에 수록된 정보는 표지에 명시된 날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차후 배급 업자의 사업 운영 및 재무 상태에 관한 정보를 포함, 본 백서에 작성된 정보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백서의 제공과 ITO 단계에서의 판매는 백서의 내용에 있어 어떠한 변경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진술하는 것이 아닙니다. 배급 업자는 본 백서에 수록된 정보가 최신 내용이며 정확하고 완전하다는 점에 대한 보증을 (명시적/묵시적 양측 모두) 그 어떤 형태로든 만들거나 주장하지 않으며, 이를 명시적으로 부정합니다.

 

본 백서는 제3자 출처의 정보 및/또는 간행물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본 백서에서 재생산된 모든 정보와 데이터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발췌한 것으로 간주되나, 배급 업자는 그러한 정보나 데이터를 별도로 확인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나 데이터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본 백서는 전문과 부분 발췌문 모두 법적, 금전적, 세무적, 혹은 그 이외의 전문적 조항에 대한 조언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귀하는 COE 토큰 구매의 결정에 있어 별도의 전문적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COE 토큰 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발생 가능한 모든 평가 및 결정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귀하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귀하는 배급 업자에게 COE 토큰의 ITO와 관련하여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배급업자는 재량권을 가지나 법적으로 강제력을 가지지는 않으며, (i) 법적인 관점에서 금지 또는 제한이 있는지, (ii) 요청된 정보가 독자로 하여금 본 백서에 명시된 내용을 좀 더 확실히 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사안인지, 독자의 코인 구매 여부에 있어 그의/그녀의/그것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인지 등 정보 요청이 합리적 관점에서 필요한지를 포함, 모든 관련 상황을 고려하여 요청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백서는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미래의 전망에 대해 기술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배급 업자는 배급 업자와 관련된 그 어떤 정보, 혹은 본 백서에 포함된 COE 생태계에 관한 내용, 혹은 또 다른 독자에 의해 문의된 추가 정보 등에 기반하여 행동하거나 의지하는 데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피해 (/간접적, 예측 가능한, 혹은 그 이외의) 대해 배급 업자의 태만, 불이행, 혹은 충분치 못한 안내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책임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본 경고 및 고지를 제외한 본 백서의 복제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배급 업자에 의해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명시된 정보는 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백서의 어떤 부분도 본 백서 수령인과 배급 업자 간 법적 관계를 형성하지 않으며, 본 백서의 수령인이 배포자에 대해 법적 구속력을 가지거나 법적 행위를 집행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백서의 업데이트된 버전은 차후에 공표될 것이며 배급 업자가 해당 내용을 발표할 것입니다.

 

싱가포르 내에서 COE 토큰과 같은 토큰의 규제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상 통화, 토큰 및 토큰 연관 활동이 어떤 방식으로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처리될지에 관해서는 높은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해당 법률 및 규제 체계는 본 백서의 발행일 이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의 적용에 있어서의 변화는 매우 급격할 수 있으며, 그러한 변화의 정도와 그 본질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배급 업자는 COE 토큰이 미래의 그 어떤 규제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채로 남아있을 것이라 확신하거나 명시하지 않으며, 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COE 토큰을 구매함에 있어 귀하는 백서를 충분히 검토하신 것으로 간주되며, 또한 COE 토큰의 제공 조건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에는 본 ITO가 싱가포르의 모든 증권 법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으며, 싱가포르통화청이 규제하거나 검사하지 않는다는 내용 또한 포함됩니다. 귀하는 COE 토큰이 유가 증권이 아니며 그 어떤 형태의 투자 수익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COE 토큰 및 연관 서비스들은 백서에 명시된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본 용도 그대로 및 가능한 한 본 용도 하에 배급 업자에 의해 제공됩니다. 배급 업자는 COE 토큰과 연관 서비스들의 접근성, 품질, 적합성, 정확성, 적절성 또는 완전성에 대한 보증 또는 표기(명시적/묵시적 양측 모두)를 하지 않으며 이를 명시적으로 부정합니다. 이에 따라 배급 업자는 COE 토큰 및 연관 서비스에 의존하여 귀하가 취한 모든 행위에서 오류, 지연 또는 누락으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책임 또한 명시적으로 부정합니다. 배급 업자가 제공한 COE 토큰 및 연관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3자의 권리 침해가 없을 것이라는 보증, 명의, 상품성, 만족스러운 품질 또는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을 포함, 모든 부분에 있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COE 토큰의 향후 실적과 가치에 대한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이는 COE 토큰의 내재 가치를 포함하며, 미래에 어떠한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보장 또한 포함합니다. 귀하가 배급 업자의 사업 계획 전반과 COE 토큰의 잠재적 위험성을 완벽히 이해하고 수용하지 않는 한, 귀하는 COE 토큰의 판매에 참여하시면 안 됩니다. COE 토큰은 COE 생태계의 미래 기능을 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배급 업자는 COE 토큰 구매와 관련하여 귀하가 겪을 수 있는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을 명시적으로 부정합니다.

 

귀하는 COE 토큰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어떠한 계약이나 구속력을 가지는 법적 약속을 할 의무가 없습니다. 배급 업자와 구매자로서의 귀하 간 계약 및 COE 토큰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한 계약에는 해당 계약의 조건 (이하 "계약 조건")을 설명하는 별도의 문서가 적용됩니다. 계약 조건과 본 백서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전자가 우선합니다.

 

2.     위험 요소

 

■ 토큰의 구매

COE 토큰의 구매는 해당 구매의 장점과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금융 전문가, 혹은 토큰 매매 관련 전문 자문가에게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자, 혹은 COE 토큰의 구매에 있어 소비된 전체 금액을 잃을 가능성을 포함, 구매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견딜 수 있는 자에게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 사전 시장 없음

ITO 이전에는 COE 토큰을 위한 공개 시장이 없었습니다. COE 토큰이 활성화된 시장, 혹은 유동자금 거래 시장이 개발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어떠한 보증도 이루어지지 않으며, 개발이 완료된 이후 COE 토큰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됨에 있어 그 지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플랫폼

COE 토큰의 가치와 수요는 COE 플랫폼/서비스의 성능과 상업적 성공에 크게 좌우됩니다. 배급 업자는 COE 플랫폼/서비스가 상업적 성공을 거둘지에 대한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또한, COE 플랫폼/서비스는 완전히 개발, 확정 및 통합되지 않았으며, 출시 전 [출시 후 또한] 추가 변경, 수정, 업데이트 및 조정 사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으로 인해 사용자에게 예측할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불확실한 손실 관련 위험

COE 토큰에 대한 보호 수단으로 개인 보험을 별도로 취득하지 않는 한, COE 토큰은 보호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큰 자체의 손실이나 토큰의 효용 가치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배급 업자 측에서 구매자에게 조치해주기 위한 별도의 공공 또는 민간 보험은 없을 것입니다.

 

■ 세금 관련 위험

COE 토큰의 세금 특성은 불분명합니다. 따라서, 해당 토큰이 대상이 될 세제 또한 불확실합니다. COE 토큰을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이는 COE 토큰의 구입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관련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개인 회계사를 찾아야 합니다. 배급 업자는 COE 토큰을 구입하거나 보유함으로써 세금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관해 어떠한 진술도 하지 않습니다.

 

■ 비규제 사업체에 관한 규제 위험

현재 배급 업자와 그 계열사는 규제 대상이 아니며, 싱가포르의 관련 기관에서 감독을 받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배급 업자는 싱가포르통화청에 규제된 금융 기관이나 재정 고문의 일종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으며 싱가포르의 SFA, 금융고문법 (110) 및 기타 규제 수단에 따라 해당인에게 부과된 기준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한 규제에 따르는 요소는 정보 공개, 보고 준수, 특정 목적을 위한 운영 또는 투자자 보호 극대화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요구 사항 및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배급 업자는 그러한 요구 사항이나 기준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 결정에 따라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배급 업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모범 사례를 채택하려고 노력하겠으나, COE 토큰 보유자는 규제의 대상이 되는 사업체 투자자에게 부여되는 것과 동일한 정도의 보호 수준을 누릴 수는 없습니다.

 

■ 이더리움 프로토콜로 인한 위험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COE 토큰과 COE 플랫폼/서비스의 특성상 이더리움 프로토콜의 오작동, 고장, 정지 또는 폐기는 COE 토큰 및 COE 플랫폼/서비스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암호 기술의 진보 또는 양자 컴퓨팅 개발과 같은 관련 기술 발전이 COE 토큰 및 COE 플랫폼/서비스에게 잠재적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서비스 취득을 위한 토큰의 유용, 이더리움 프로토콜을 뒷받침하는 암호 일치 메커니즘의 렌더링 비효율 등이 포함되며, 이 이상의 다른 위험 요소 또한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제3자로 인한 위험

COE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자산입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자산의 보안, 이동성, 저장, 그리고 접속성 등은 기본 블록체인 프로토콜 및 프로세스의 보안, 안정성 및 적합성과 같은 요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배급 업자의 통제를 벗어나 있습니다.)

 

채굴 공격, 해킹, COE 토큰이 보관되어 있는 지갑의 비공개 키에 대한 무단 접속 등 예상하지 못한 사건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급 업자는 이러한 외부적 요인이 COE 토큰에 직간접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방지하겠다고 보증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3자로 인한 위험 요소는 위법 행위, 사기 및 제3자의 지갑이 COE 토큰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토큰 지불 시 COE 토큰 수령에 실패하는 것 또한 포함합니다. 결과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손실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배급 업자는 제3자의 개입으로 인한 어떠한 위험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손실된 COE 토큰 회수 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3.     자금세탁방지 / 테러자금조달방지 정책

 

자금 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이하 “AML-CFT”)과 관련한 토큰 배급 업자의 책임의 일환으로, COE 토큰을 소유하고자 하거나 지불 방식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의 상세 신원 확인은 필수입니다. 각 신청의 상황에 따라 토큰 배급 업자는 수시로 추가 정보 및/또는 문서를 신청인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배급 업자는 적용 가능한 모든 법률에 의거, AML-CFT 의무와 관련하여 해당 사업에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관련 지침을 준수할 것을 약속합니다. 배급 업자는 최초 코인 구매 및/또는 COE 토큰의 추가 구매 과정에 있어 배급 업자가 요청할 수 있는 적절한 정보 및/또는 문서 제공을 거부하는 모든 사람들을 구매 과정에서 배제할 모든 권리를 가집니다.

 

또한, 배급 업자는 모든 의심스러운 거래에 대해 상무부의 금융정보분석원에 상시 보고할 의무를 가지며 지정된 개인 및 법인에게 금융 서비스를 다루거나 제공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이 경우 모든 서비스/COE 토큰 거래를 거부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배급 업자가 가집니다. 배급 업자는 싱가포르의 테러(자금 조달 방지) 법안(325)을 따릅니다. 

- 문서의 끝 -






반응형

보도자료/정보/컨텐츠 입력 : 창업경영포럼 (smbaforum.com)

 

 20만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창업경영포럼 (http://www.smbaforum.com) 
대한민국 창업과 경영 대표 관문 - 사업의 시작은 창업경영포럼에서~ 세상 모든 사업자들의 커뮤니티~ 법률/세무/회계/노무/복지/서식정보교류 및 직거래 및 사업교류의 장. 본 단체의 모든 자료 저작권은 당 포럼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


2020. 11. 7. 21:36

(주)나인업, 백서(White Paper)_korean

반응형




반응형

보도자료/정보/컨텐츠 입력 : 창업경영포럼 (smbaforum.com)

 

 20만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창업경영포럼 (http://www.smbaforum.com) 
대한민국 창업과 경영 대표 관문 - 사업의 시작은 창업경영포럼에서~ 세상 모든 사업자들의 커뮤니티~ 법률/세무/회계/노무/복지/서식정보교류 및 직거래 및 사업교류의 장. 본 단체의 모든 자료 저작권은 당 포럼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


2020. 11. 7. 12:58

미라클에코바이오, 조직도

반응형

반응형

보도자료/정보/컨텐츠 입력 : 창업경영포럼 (smbaforum.com)

 

 20만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창업경영포럼 (http://www.smbaforum.com) 
대한민국 창업과 경영 대표 관문 - 사업의 시작은 창업경영포럼에서~ 세상 모든 사업자들의 커뮤니티~ 법률/세무/회계/노무/복지/서식정보교류 및 직거래 및 사업교류의 장. 본 단체의 모든 자료 저작권은 당 포럼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