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전북대, 대만 중흥대학교와 생물자원 교육·연구 협력...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전북대, 대만 중흥대학교와 생물자원 교육·연구 협력...

전주 지킴이 2023. 5. 29. 16:49
반응형

▲사진*전북대 식물방역대학원-대만 중흥대학교 협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양오봉) 식물방역대학원과 대만 중흥대학교(National Chung Hsing University)가 곤충 등 생물자원에 대한 전문 교육과 연구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26일 대만 중흥대학교 현지에서 식물방역대학원 백승우 원장을 대신해 김재수 교수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협약식을 갖고 곤충학과와 식물의학 프로그램(Master Program in Plant Medicine and Good Agricultural Practice) 등의 운영에 협력키로 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생물자원 관련 분야의 공동 연구와 교육, 기술 지원 등을 위해 교수진과 연구원, 대학원생, 그리고 학술자료를 공유키로 했다.

특히 양 대학은 대만과 한국의 병해충 검역 프로그램 개발에 초점을 맞춰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국제 연구실 설립과 NCHU 식물의학 프로그램, BK21 프로그램 간 국제회의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국제적인 병해충 발생에 대한 동향 파악과 향후 방제 연구의 기초자료 작성을 위한 필수 연구의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승우 전북대 식물방역대학원장은 “이번 대만 중흥대학교(National Chung Hsing University)와의 MOU를 계기로 식물 병해충과 관련한 선제적 모니터링 연구를 진행해 연구 개발 분야의 질을 높이고, 우수인재 양성과 발굴에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물방역대학원은 농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의 예찰, 검역, 방제 등의 현장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북대, 경북대, 전남대 3개 대학 컨소시엄으로 설립된 특수대학원이다. 올해 2기 신입생을 맞았다.

대만 중흥대학교(National Chung Hsing University)는 1919년 농업 및 임업이 중심으로 설립된 대학으로, 현재 대만 내 대학순위 6위의 명문대학이다. 농과대학 등 8개 단과대학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농업 및 천연자원 분야에서 실험 농장, 원예 실험장 등을 운영하는 등 농학 분야 연구와 교육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