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최규태기자
- 안양시청
- 케이클래식
- 강남구
- 고양특례시
- 소비자저널협동조합
- 정봉수 칼럼
- 안양
- 전우와함께
- 안양시장
- 고양시
- 강남구 소비자저널
- 탁계석
- 최규태
- K-클래식
- 안양시
- 강남노무법인
- 오승록
- 김포시
- 탁계석 회장
- 창업경영포럼
- 피아노
- 소협
- 창경포럼
- 음악
- 용인소비자저널
- 정봉수 노무사
- 강남 소비자저널
- 클래식
- 용인소비자저널 #최규태기자
- Today
- Total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유튜버 수입 2년새 10배 증가...상위 1%가 전체 25% 차지 본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2021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유튜버의 수입이 8,589억원에 달하고, 상위 1%의 수입은 2,439억원으로 전체의 약 24.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 을)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수입금액이 2019년 875억 1,100만원, 2020년 4,520억 8,100만원, 2021년 8,588억 9,800만원으로 2년새 10배 가량 증가했다.
신고인원 또한 2019년 2,776명, 2020년 2만 756명, 2021년 3만 4,219명으로 늘었다.
이들이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면서 선택한 ‘1인 미디어 창작자’ 업종코드는 유튜버 열풍에 대응하고자 2019년 9월 국세청이 신설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1인 미디어 창작자 중 소득 상위 1%에 해당하는 창작자의 수입금액은 2019년 181억 2,500만원, 2020년 1,161억 4,900만원, 2021년 2,438억 6,500만원으로 증가했다.
2021년 기준으로 이들은 창작자 전체 수입금액의 약 24.8%, 1인당 7억 1,300만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병도 의원은 “일부 유튜버가 개인 계좌나 가상자산을 이용해 후원금을 수령하는 등 세금 탈루 수법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며, “과세당국은 유튜버의 자진신고에만 의존하지 말고 사각지대 해소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법인세를 납부한 미디어 콘텐츠 창작기업 또한 2020년 71개에서 2022년 870개로 크게 늘었고, 수입금액도 2020년 323억원에서 2022년 3,554억원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산시의회, 대중교통서비스 개선방안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0) | 2023.09.04 |
---|---|
공간정보 활용한 도시공간 혁신추진방안 토론회...산·학·연·관 참여 (2) | 2023.09.04 |
염영선 전북도의원, 제60회 전북도민체전 출전...‘전북이 봉이냐’머리띠 (0) | 2023.09.03 |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23 전주세계무형유산대상’ 시상식 개최! (0) | 2023.09.03 |
전주시 야호학교, 로컬프로젝트 발대식 가져... (0) | 2023.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