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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무주군,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평가 발표회...평가 결과 토대로 발전방안 모색 본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평가발표회가 3일 무주군민의 집에서 개최됐다.
평가발표회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이해양 무주군의회 의장, 유송열 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전주대학교 최영기 교수 등 전문가들과 주민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영상물을 시청한 뒤 평가발표를 듣고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평가조사 용역(9. 2. ~ 10. / 신비탐사객 포함 축제 방문객 표본 560명 대상 / 설문, 축제 현장 모니터링 등)은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했으며 이 자리에서는 축제 기간 개최됐던 행사를 비롯해 프로그램 운영과 완성도등에 대한 의견, 만족도와 개선사항 등에 대한 방문객 평가와 발전방안 등이 공유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방문객 수는 42만여 명, 경제효과는 약 150억 7천여만 원인 것으로 집계가 됐다. 외지인(전북 > 서울/경기 > 대전 등)의 비율이 86%로 월등히 높았으며 유형은 가족 · 친구 단위(약 86%), 20~40대 방문객 비율(약 83%) 높다.
이들의 행사장 체류시간은 4~5시간(약 40%)이 가장 많았으며 행사장 만족도 는 빛의 향연(낙화놀이, 드론쇼) > 물벼락 페스티벌 > 야간 경관/프로그램 > 그리고 반디누리관 등의 순이였다.
신비탐사 방문객(표본 159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분석에서는 주제 적합성 > 재참여/추천 > 교육/학습 등의 순으로 집계됐으며,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 개선 요구 사항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교통 관련 > 음식/먹거리 종류 > 살거리 · 특산품 > 행사 관광 정보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빅데이터(SNS, 유튜브 등) 분석(2023. 7. 10. ~ 9. 30.) 결과에서는 축제 정보와 초청 가수, 불꽃놀이(낙화놀이), 반딧불이 등이 주로 언급됐으며 약 82%가 ‘즐기다, 좋다, 안전, 가고 싶다’ 등 긍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결과를 발표한 김판영 교수(백석대학교)는 총평을 통해 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는 △방문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성과 평가(행사 만족 4.01점 / 프로그램 만족 4.01점 / 신비탐사 4.62점 - 5점 만점)가 두드러졌으며 △야간축제로의 자리매김이 돋보였다고 전했다.
이어 △3無(바가지요금, 안전사고, 일회용품) 축제 기획 의도가 적절했던 점, △더운 날씨를 고려한 편의/휴게시설 확대 운영, △복원된 물벼락 페스티벌 등 어린이 방문객 호응 유도, △먹거리(행사장 식당, 천원국수, 야간 먹거리)운영,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특산물 판매 및 홍보가 적절했다는 결과를 공유해 관심을 모았다.
향후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주간 반딧불이 관람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야간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과 운영, 3無 축제 이미지 확립의 지속, 20~30대를 겨냥한 프로그램 확대, 방문객 편의시설의 지속적인 강화,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지속 운영 여부 결정, 무주 관광활성화 노력의 지속성 등을 꼽았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이번 축제를 통해 우리는 무주반딧불축제가 청정자연의 가치를 공유하고 힐링과 치유, 다양한 재미가 있는 공감과 소통의 장이자 최고의 위상을 지닌 축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더 나은 축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3無 축제의 정착과 자연을 연계한 축제 모티브의 확대, 세계적인 환경축제로의 도약 등 당면한 숙제를 풀어가자”고 말했다.
이어 “그 선두에는 제가 서겠다.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1천만 관광객 유치 달성의 계기가 제28회 무주반딧불축제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가 보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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