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69 반려동물 사료 수출 호조품목 동향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칼럼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69 반려동물 사료 수출 호조품목 동향

강남구 소비자저널 2024. 1. 25. 23:47
반응형

-전 세계적인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로 반려동물 사료 및 관련 서비스 산업 확장세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사료 주요 수출국은 일본과 동남아·대양주 국가 위주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품목 정보 및 수출동향

HS코드/상품명 : HS 230910 /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 한정)

 

<HS 230910 시작 HS 10단위 세부 수출통계 (단위 : 천 달러, %)>

HS코드 품목명 2020 2021 2022 20239(누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총계 67,441 83.3 99,942 48.2 149,067 49.2 107,910 0.2
230910.1000 개사료 20,494 75.9 37,257 81.8 63,272 69.8 43,204 8.0
230910.2000 고양이사료 46,947 86.8 62,685 33.5 85,795 36.9 64,706 5.9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K-stat

 

글로벌 트렌드

- 반려동물 양육 인구의 증가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이 증가하고 있음.

- 제품의 성분이나 반려동물의 체질을 고려해 사료나 간식을 구매하는 추세

- 반려동물 사료 외에도 관련 서비스(호텔, 미용, 장례 등)가 함께 발전하는 중

한국의 수출동향

- ’17년부터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출국은 일본과 동남아, 대양주 국가 위주

* 수출액(백만 달러) : (‘17) 13 (‘18) 14 (‘19) 37 (‘20) 67 (‘21) 100 (‘22) 149

- 특히 대만 수출이 ‘20년 대비 ‘22년말 기준 약 10배 증가함(1721,756만 달러).

 

<HS 230910 수출 상위 10개국 동향 (단위 : 천 달러, %)>

순번 국가명 2020 2021 2022 20239(누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총계 67,441 83.3 99,942 48.2 149,067 49.2 107,910 0.2
1 일본 24,548 6.1 31,104 26.7 59,930 92.7 43,306 2.2
2 태국 17,795 305 18,835 5.8 23,494 24.7 18,977 9.3
3 대만 1,723 39.9 9,897 474.3 17,563 77.5 15,597 27.9
4 베트남 5,683 139.7 10,289 81.0 11,567 12.4 11,144 31.6
5 호주 7,170 0 14,701 105.0 18,841 28.2 6,812 52.3
6 홍콩 5,034 162.9 5,805 15.3 6,816 17.4 6,053 14.3
7 뉴질래드 1,035 8048.9 2,724 163.1 3,330 22.2 1,519 39.3
8 말레이시아 1,880 1.3 2,220 18.1 2,705 21.8 1,323 31.9
9 인도네시아 1,091 56.1 1,404 28.7 1,703 21.3 1,115 3.8
10 필리핀 371 59.4 557 50.4 603 8.2 466 8.0

: ’239월 수출액 기준 내림차순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K-stat

 

반려동물 사료 산업의 수출은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연관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려동물 사료 수출 영향에 미치는 요소

 

수출 증가와 경제 성장: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성공적으로 수출을 확대하면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출이 증가하면 국내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고용 창출: 사료 생산 및 수출에 관련된 산업은 고용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생산, 유통, 수출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가 생성될 수 있다.

 

기술 수출과 혁신: 국내 기업이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생산 방법을 개발하면 이를 다른 국가에 수출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축산물 수요 증가: 반려동물 사료 수출이 증가하면 축산물 수요도 함께 증가할 수 있으며, 축산물 생산 업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성과 영양의 증가: 국제적인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반려동물 사료가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으며, 반려동물의 영양 균형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역 협력 강화: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국제적으로 활발한 무역을 이루면 국제 무역 규제에 대한 협력이 강화될 수 있다.

 

원재료 수급과 지속가능성: 반려동물 사료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원료 수급과 지속가능한 생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식습관과 문화 적응: 국가 간의 반려동물 사료 수출은 해당 국가의 반려동물 소유 문화와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품질과 안전성: 양육자들은 반려동물에게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사료를 공급하기를 원하며, 이는 사료 제조업체가 품질 표준을 준수하고 해당 규제를 준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품종과 크기: 반려동물의 품종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사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강아지와 고양이, 성묘 동물, 특수 식이 요구를 가진 동물들을 위한 특별한 사료가 수출 대상이 될 수 있다.

 

건강 및 기능성 사료: 양육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고려하여 건강에 좋고 특정 기능을 갖춘 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수출 제품의 다양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지역적 동향 및 규제: 각 국가 및 지역은 동물 사료에 대한 특별한 규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제조)생산과 판매를 계획해야 한다.

 

이러한 반려동물 사료 수출 영향들은 국가 및 지역의 사정, 규제, 양육자의 소비 행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수출 기업들은 해당 국가의 규제를 준수하고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사진=반려묘가 사료를 먹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출처 : 픽사베이) ⓒ강남구 소비자저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