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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민원 최일선 직원들과 소통 본문
[영등포 소비자저널=조석제 대표기자]
-대민부서와 순차적 소통, 민원현장의 애로사항 직접 듣고 답하다
- 감정노동‧근무환경 개선 등 현실 고민 공유
- 직원이 행복해야 주민도 행복…업무 노하우, 스트레스 관리법 등 따뜻한 조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민원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대민부서 직원들과 소통 강화를 위해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민원 담당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원 응대 과정의 고충 ▲근무환경 및 안전관리 강화 ▲민원 서비스 및 직원 복지 향상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지난 3월 24일 민원여권과를 시작으로 열린 간담회는 4월까지 총 4개 대민부서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는 민원인의 폭언이나 부당한 요구로 인한 감정노동의 어려움,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등 현실적인 고민들이 공유됐다. 비슷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 간 공감 속에 실질적인 해결책에 대한 목소리도 활발했다.
최호권 구청장은 직원들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경청하며 따뜻한 격려와 공감을 전하고, 선배 공직자로서 업무 노화우를 비롯해 스트레스와 건강관리 등의 실생활 팁도 함께 나누었다.
구는 간담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개선책을 마련하고, 직원과 주민이 서로 존중하는 행정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구는 민원 현장의 안전과 복지 강화를 위해 ▲악성 민원인 관리자 전담제 ▲직원 보호 장비 보급 확대 ▲외부 전문가 자문 인력풀 구성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민원공무원 인센티브 제공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힐링 프로그램 등 정서적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일선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행복해야 주민도 행복해질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소통과 지원을 강화해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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