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장수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준공...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장수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준공...

전주 지킴이 2022. 3. 24. 17:01
반응형

▲사진*장수군 지방상수도현대화사업준공(왼쪽 최영환 k-water 동화권지사장 오른쪽 박창음 장수군 시설관리사업소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과 K-water 동화권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장수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환경부 주관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국 103개 지자체 현대화사업 중 최초로 준공하게 됐다.

장수군에 따르면 ‘장수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수도사업 선순환 구조의 구축과 지자체 수도경영 효율화 등을 위해 장수군 지역에 블록시스템과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망을 개선해 유수율을 향상하는 사업이다고 24일 밝혔다. 

본 사업은 지난 2017년 3월부터 시작해 3월까지 5년간 약 250억원을 투입해 장수군 전 지역에 대하여 블록구축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장수읍을 포함한 4개 읍면에 대하여 관망정비공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2017년 56.3%에 불과했던 현대화사업구간의 유수율이 2021년 기준 88.4%를 달성해 한국상하수도협회로부터 2021년 12월에 성과판정 합격을 최종 통보받았다. 

목표 유수율(85% 이상)을 조기에 달성함에 따라 상수관로에서 연간 300만톤의 새는 물을 절감함으로써 군민들에게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더불어 장수군은 수돗물 구입비용을 연간 15억원 줄일 수 있고, K-water는 수돗물 생산비용을 연간 10억원 줄일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과 수도사업 경영개선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K-water 최영환 동화권지사장은 “이번 사업 준공으로 장수군민 모두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포용적인 물 복지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어 매우 기쁘다”며, “현재의 성과에 힘입어 장수군과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스마트 관망관리 사업, 스마트 상수도 플랫폼 구축 등 후속 사업을 시행하여 체계적인 물 관리로 스마트 그린 장수군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음 군 시설관리사업소 소장은 “이번의 성공적인 현대화사업 준공은 장수군과 K-water, 두 기관이 5년 동안의 긴밀한 협조로 전국 최초로 이뤄낸 성과라 본다. 우리 군은 K-water로부터 인계인수한 시설물과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군민이 보다 나은 최상의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