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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도시브랜드, 도민이 직접...온·오프라인 활동 참여 본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도가 10일 전주 그랜드힐스턴 호텔에서 전북특별자치도 도시브랜드 개발의 한 축을 담당할 도민참여단「전북+」(이하 도민참여단)의 발족식을 가졌다.
도는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에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대학생, 청년기업인, 농업인, 문화·예술인 등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도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도민참여단을 공개 모집했다.
발족식에는 약 200여 명의 도민참여단이 참석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2024년 1월 전북특별자치도 상징물 선포 시까지 새로운 브랜드 개발과 관련해 도민 의견수렴이 필요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는 위촉장 수여 및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관련 안내, 도시브랜드 개발 추진상황 공유, 도민 원탁회의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도민 원탁회의에서는 도민참여단을 약 20여 개의 조로 나눠 전북특별자치도를 나타내는 핵심단어(키워드)를 도출하고, 도출된 핵심단어를 조합해 다양한 슬로건을 개발하는 등 참여 활동을 진행했다.
기존에는 전문가 위주로 도시브랜드를 개발하던 방식이 주를 이뤘으나, 도민참여단 운영을 통해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도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도시브랜드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학계에서는 이를 제3세대형 도시브랜드 개발 방식으로 부르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혔다고 평가받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I amsterdam」이 있다.
임상규 도 행정부지사는 “도민참여단은 전북특별자치도의 도시브랜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도민의 의사를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소통 창구다”며, “도민참여단이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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