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장수군,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국무총리상 수상...전국 기초지자체 중 군부 1위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장수군,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국무총리상 수상...전국 기초지자체 중 군부 1위

전주 지킴이 2024. 7. 18. 17:42
반응형

▲사진*장수군, 지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 국무총리상 수상

[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장수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중 군부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장수군에 따르면 이로써 군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행안부는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문화 확산‧정착을 위해 지자체별 적극행정 활성화 실적을 점검하고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있다.
 
군은 이를 위해 ‘적극행정 면책보호제도’를 도입하고, 조례 등 법적제도를 개정했으며, 지방공사를 포함한 소속 공무원 전원 직장교육 실시, 적극행정 공무원 사전컨설팅 제도 도입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제도를 추진해왔다.

특히 군의 ‘파독간호사 연금수령 불편해소’사례는 매년 반복되는 복잡한 절차로 독일의 연금수령이 중단될 수 있는 상황에 놓인 고령의 파독간호사 출신 민원인을 위해 군에서 적극적인 규제혁신으로 별도 자체 지침까지 만들어 민원인의 불편을 해결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훈식 장수군수는 “인구소멸이라는 지역의 위기 속에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공직사회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파독간호사 사례처럼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군민의 삶이 변화할 수 있는 적극행정 정착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적극행정이란 국민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일하는 정부’ 구축을 위해 공무원이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본인의 자율과 책임하에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공직사회 분위기 형성을 위해 추진하는 정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