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에어컨 유지관리 협회 고정일 회장님의 사전 인터뷰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에어컨 유지관리 협회 고정일 회장님의 사전 인터뷰

미세스언니입니다 2025. 11. 17. 17:00
반응형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에어컨시설 유지관리협회장 (고정일회장)정책 조정으로 기술인력 양성과 대규모 창업과 취업의 발판을 마련하고 더이상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지않도록 단체표준 게정안 회의를 하고 있는 모습.

한국시스템 어어컨 업계 고정일 회장님과 함께 앞으로 에어컨시설,유지,관리,세척관련 향후 방향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먼저 

1.대한민국 자영업 환경과 폐업 반복 문제를 다루었다.

Q. 현재 대한민국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A. 대한민국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과잉 상태로 창업과 폐업이 반복되는 ‘지옥’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어려운 환경입니다. 특히 에어컨 설치·유지관리와 같은 기술 전문 업종이 지속 가능한 직업군으로 분류되지 않아 업계의 생존이 더욱 힘든 상황입니다. 이제는 이러한 악순환이 멈추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업계 종사자들의 압도적인 공감대가 있습니다

2. 에어컨 설치·유지관리 분야의 전문성 인정과 필요성은?

Q. 시스템에어컨 설치·유지관리 업종의 전문성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나요?

A. 기존에는 체계 없이 진행되어 온 설치·세척·감리 등이 단체표준 등 정책적 기틀 마련으로 인해 기술직 종사자의 전문성이 높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은 고도의 기술과 정교함이 필요한 분야로, 사람의 손길과 숙련 노하우가 필수적인 직종이라는 것이 업계의 한 목소리입니다

3. AI, 로봇 등 자동화와 ‘대체 불가’ 기술직은?

Q. AI나 로봇과 같은 자동화가 기술직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보시나요?

A. AI나 로봇이 보조 역할을 할 수 있는 직종은 빠르게 대체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시스템에어컨과 같은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는 결코 자동화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전문 기술 및 감리 업무는 사람만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며, 미래에는 더 많은 창업과 안전한 고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4. 정책적 변화와 업계의 희망 사항

Q. 단체표준 제정 등 정책적 변화가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 단체표준 인증을 통해 500평 이상의 건물은 감리가 의무화되고, 업계 표준이 정립되면 기술 인력의 창업 가능성과 지속적인 고용 증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책 조정으로 기술인력 양성과 대규모 창업과 취업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협회의 주요 목표입니다.

5. 공청회 개최 의의와 앞으로의 계획

Q. 2025년 11월 13일 부산 본회에서 열린 공청회의 주요 의의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공청회는 단체표준 제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과정으로, 업계의 다양한 목소리가 모여 향후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전문기술직이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힘쓸 계획입니다.

에어컨 관련 설치,유지,세척관리,기술양성등을 가르키는 교육장(부산본사)

 

1999년부터 시스템 에어컨 설치기술자 모임으로 시작하여 설치 및 설치 감리방안과 고장원인 부터 설치이후 관리등으로 세척시장의 개척과함께 국내에 일본 로봇 세척기기 관련 도입에 큰이바지를 하였다.그이후 에어컨 관련 설치,유지,세척관리,기술양성등  관련된 특허가 60여종이 넘는다. 현재 국회사무처,입법 박람회를 통해 입법또한 상임위원회 보내진 상태이다.

앞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한 단체 표준으로 제품, 서비스 등의 적합 여부 심사를 통해 인증서를 발급하는 법적임의 인증제도인 단체표준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에어컨시설유지관리협회에서 하는일을 영상으로 알기 쉽게 만든 설명자료영상.

http://www.ksac.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