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조지훈 전북경진원 원장,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위촉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조지훈 전북경진원 원장,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위촉

전주 지킴이 2020. 7. 8. 17:34
반응형

조지훈 전북경진원 원장,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위촉▲사진*조지훈 전북경진원 원장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경제통상진흥원(이하 경진원) 조지훈 원장이 문재인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을 보좌하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조지훈 원장에 대한 위원 위촉은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추천과 의결을 통해 이뤄졌으며, 청와대의 인사검증을 통해 확정됐다. 


자치분권위원회는 대통령소속 자문위원회로서 자치분권 과제 실현을 위한 총괄 조정기구로, 지방의 자율 확대와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대통령의 지방자치 정책을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문재인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자치분권이 핵심과제로 선정되었고, 7월 7일 제2기 위원회가 출범한다. 


위원회는 자치제도분과, 재정·기능 이양분과, 자치혁신분과로 구성되며, 조지훈 원장은 국가 권한·사무의 지방 이양과 국고보조사업 개편 등을 담당하는 재정·기능 이양분과위원을 맡게 됐다.


문재인정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김순은 교수(서울대 행정대학원) 부위원장은 최상한 교수(경상대 행정학과)와 진영 장관(행정안전부)이 맡고 있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당연직 위원이며,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3명과 위촉직 위원 24명으로 구성됐다.


조지훈 원장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에 위촉되어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라며, “대한민국은 자치분권 강화를 통해 미래의 길을 확장해야 하는데, 그 중심에서 전북도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지훈 원장은 전북대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전주시의회 4선 의원으로 전주시의회 의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8년 12월부터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