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김제시의회,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 초청 특강...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김제시의회,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 초청 특강...

전주 지킴이 2022. 2. 16. 17:26
반응형

▲사진*김제시의회 자치분권 특강 실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의회가 16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을 초청해 시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치분권 특강을 실시했다.

올해 32년만에 전부개정된 지방지치법이 시행되면서 본격적인 자치분권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개최된 이번 특강은 자치분권 2.0시대의 개념과 주요 특징 및 미래의 지방자치 환경을 분석하고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발전해야 하는 지방의회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순은 위원장은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을 목표로 한 문재인 정권 자치분권의 주요 성과인 자치분권 6법의 완성과 의의를 설명하며 "자치분권 사전협의제와 현재 2단계 추진 중인 재정분권의 결합으로 국민이 더 많은 권력을 누리는 자치분권 2.0시대에 걸맞은 지방의회 역량 강화 및 중앙과 지방간 협력관계의 정립을 통한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치분권 1.0 시대의 주체가 지방자치단체였다면 자치분권 2.0 시대는 시민을 중심으로 진정한 주민자치가 이뤄지는 것이다"며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라 상대적으로 미약했던 주민과 지방의회의 권리가 커지는 만큼 의회는 더욱 큰 책임감과 도덕성을 가져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자 김제시의회 의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지방자치의 흐름을 선도하는 김제시의회가 될 수 있는 기초 역량 강화의 기회를 마련하였고 우리 지역이 직면하고 있는 인구감소, 지역경제 침체의 문제를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주인인 시민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초빙강사인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1955년생으로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행정대학원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9년 5월부터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