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88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하는 행복한 도시 만들기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칼럼

[김종우 칼럼] 반려동물산업에세이_88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하는 행복한 도시 만들기

강남구 소비자저널 2024. 6. 24. 16:41
반응형

▲사진=김종우 대한반려동물협회 회장 ⓒ강남구 소비자저널

 

[강남구 소비자저널=김종우 칼럼니스트]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며, 상호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역적 정책이 필요하며, 주요 요소들과 구체적인 방안이 있어야 한다.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공원과 산책로가 확충되어야 하며 반려동물 전용 구역을 마련하여 일반 시민들과의 갈등을 최소화해야 하고, 날씨와 관계없이 반려동물이 활동할 수 있는 실내 공간과 반려동물의 배변을 처리할 수 있는 전용 화장실을 설치하여 도심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반려동물 등록을 의무화하고, 이를 통해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동물 학대 방지와 처벌에 대한 법률을 강화하여 반려동물의 권리를 보호하고, 유기동물 보호소와 입양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반려동물 양육자와 예비 양육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올바른 반려동물 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반려동물과의 공존을 위한 공공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될 수 있도록 하고, 학교 교육 과정에 동물 복지와 책임 있는 반려동물 소유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반려동물이 아플 때 신속히 치료받을 수 있도록 병원과 응급센터를 확충하고, 반려동물 호텔, 펫시터, 교육서비스 등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야 하며, 반려동물이 동반 가능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하여 이동의 편리성을 높여야 한다.

 

반려동물 양육자들 간의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반려동물을 통해 이웃 간의 소통과 교류가 되어 공동체 의식 형성도 가능하게 되어야 한다.

 

위의 내용으로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하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이제는 도시 계획 단계에서부터 반려동물의 복지와 양육자의 편의를 고려한 정책과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 하다.

 

▲사진=한 양육자가 반려견과 산책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 대한반려동물협회) ⓒ강남구 소비자저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