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 17. 14:23

[박병형벤처컬럼] 기업, 소셜미디어 활용시대 !

반응형

벤처기업 소셜미디어 적극적 대응해야 한다.

 

친구에게 예쁜 푸들 강아지를 선물을 받았다면 그 설렘과 기쁨은 헤아리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푸들이 집안을 어지럽히거나 집안 집기를 망가트린다면 설렘은 하루 아침에 골칫덩어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푸들을 위한 집을 마련하고 음식 그리고 푸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나아가 푸들을 이해하기 위한 공부를 하였다면 푸들은 그야말로 새로운 식구가 될 것이다.

 

이것이 소셜미디어이다.

모바일과 이메일 그리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친구들과 소통을 하고 많은 정보를 주고 받으며 지금까지 제한된 환경에서의 관계성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익명성을 통해 자신의 한풀이를 하거나 상대와 불미스러운 소통을 하게 된다면 이는 사회적인 문제로 남게 될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장 활성화된 부분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 일 것이다. 이들의 증가속도는 엄청나다. 세계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가 중국(15), 인도(12) 다음으로 페이스북(8) 순이란다.

 

페이스북은 하루에 50, 트위터는 30만 명의 새로운 식구들이 가입을 하고 지구촌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놓았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지금까지 개인들이 뉴스전달이나 단순한 대화 수준으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경제, 정치, 사회 등 각 분야의 전문집단이 특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특히 두드러진 분야가 정치분야로 과거 국민과 소통하는 방법과 달리 절대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시대가 바뀌었고 사회가 바뀌어 더 이상 과거 방식으로 정치 활동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 무정당의 서울시장을 당선시켰고, 한 개인을 유력 대통령후보로 내세우고 나아가 보수적인 정당까지도 소셜미디어 힘에 못 이겨 이를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소셜미디어의 힘은 엄청나다고 보며, 이를 거절하는 현대인이라면 정당한 사회생활을 스스로 포기한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소셜미디어를 일년 전에 접하면서 기업과 소셜을 연결시키는 분야를 개척해야 겠다는 일념으로 소셜벤처포럼이라는 가상의 소셜에 포럼을 만들었고 이를 벤처기업이라는 무거운 주제로 지금까지 활동을 하면서 소셜미디어 활동의 한계도 분명하지만 그 능력은 언제나 나의 생각을 뛰어넘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소셜미디어를 이제는 기업이 적극 활용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과거는 기업이 상품정보를 광고라는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장을 장악하였으나 이제는 시장에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여 기업은 제품을 개발하는 역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소셜은 이제 대세이며, 소셜이 있는 곳에 사람이 있기에 이제 기업은 사람이 모여 있는 소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중소기업은 기술과 제품만을 만들어 대기업과 연계하거나 유통에 겨우 올려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취해 온 것이다. 소셜미디어는 중소벤처기업에게 신이 내려준 기회이자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면 기업 퇴출이라는 무서운 녀석이 기다릴 뿐이다.

 

트위터란 작은 속삭임이 아닌가 ?

작은 속삭임으로 큰 소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 소셜미디어이며, 우리가 생각하지 않은 엄청난 일을 만들어내는 곳이 소셜이고 이를 수행하는 녀석이 소셜미디어이다. 소셜미디어는 특정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진정한 주권인 셈이다.

  



반응형

보도자료/정보/컨텐츠 입력 : 창업경영포럼 (smbaforum.com)

 

 20만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창업경영포럼 (http://www.smbaforum.com) 
대한민국 창업과 경영 대표 관문 - 사업의 시작은 창업경영포럼에서~ 세상 모든 사업자들의 커뮤니티~ 법률/세무/회계/노무/복지/서식정보교류 및 직거래 및 사업교류의 장. 본 단체의 모든 자료 저작권은 당 포럼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