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전북자치도문화관광재단, 2024 전북지식살롱 시즌2...모여라! 전북 찐팬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전북자치도문화관광재단, 2024 전북지식살롱 시즌2...모여라! 전북 찐팬

전주 지킴이 2024. 4. 29. 17:20
반응형

▲사진*24년 시즌2, 1회차 최장순 대표

[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북특별자치도문화관광재단(대표 이경윤, 이하 재단) 1층 전북관광기업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 지난 17일 ‘2024 전북지식살롱 시즌2’의 첫 회차가 막을 올리는 순간이었다.

지난해 센터는 전국 관광기업지원센터 대상 성과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으며 인센티브 추가 총 국비 10억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뤘다. 그런 센터의 올해까지 이어지는 대표적 사업인 전북지식살롱이 참 궁금했다.

이번 회차에서는 엘레멘트 컴퍼니의 최장순 대표가 ‘일상의 빈칸’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만석이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서 듣는 참여자들도 강연을 즐겁게 들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이에 지난해부터 전북지식살롱의 담당자로서 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양지혜 팀원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출범과 함께 관광 분야가 주목받는 지금, 전북지식살롱을 성황리에 진행 중인 담당자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다음은 전북관광기업지원센터 전북지식살롱 담당자 양지혜 팀원 인터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북지식살롱 소개와 추진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센터 전북지식살롱 담당자 양지혜입니다. 

재단과 한국관광공사 전북지사(지사장 오충섭)는 지난해부터 전북지식살롱 시즌1에 이어, 올해 시즌2까지 공동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북지식살롱은 도내 관광 분야 인적자원의 홍보․마케팅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연결 부족을 해소하고, 빠른 트렌드 변화 속에서 정보 공유 및 동향 파악 등 실무자와의 소통을 통해 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올해 시즌2는 지난 첫 회차부터 12월까지 총 9회차로 진행될 예정이며, 관광 분야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연에 이어 충분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난해에는 주로 전반적인 관광 분야에 걸친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광범위한 관광 분야를 다뤘다면, 올해는 관광 선진 사례를 기획한 로컬 크리에이터나 도시기획자 등 지역 특화 전문가들과의 강연과 네트워킹으로 구성했습니다.

◇ 전년도와 다르게 올해 지역 특화 전문가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전북지식살롱은 전북에 관심이 많고 전북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북지식살롱에 참여한 모든 사람을 ‘전북 찐팬’으로 칭하고, 찐팬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찐팬들의 만족도, 참여 경로 등을 조사해 차년도 프로그램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의 창을 강화하고, 그러한 이유로 전년도 참여자 대상 수요조사에서 지역 특화 전문가 섭외 요청이 많은 점이 첫 번째 이유입니다.

또한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지역 발전에 밀접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연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마음에 이러한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 전년도에 이어 올해 첫 회차에도 많은 참여자들이 참여했습니다. 담당자로서 많은 관심을 받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전년도의 경우, 16건의 강연에 700여 명의 청중이 전북지식살롱을 찾았습니다. 강연 후 영상을 센터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고, 이를 통해 강연에 공유된 지식과 노하우가 재공유 됐던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전북지식살롱은 도내에서 만나기 힘든, 도외에서 주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섭외 한 점이 가장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대체로 콘텐츠 개발이 주요 분야인 강연자들이었기 때문에, 분야별 트랜드 파악이 빠르고, 그 정보를 참여자에게 공유한 점이 도민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문가와 참여자들이 가까이 질문하고,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멘토링 형식의 네트워킹이 가장 좋았던 점으로 꼽힙니다.

◇ 뜨거운 반응만큼 담당자로서 전북지식살롱을 운영하며 어려운 점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점이 있었을까요?
시즌1에서부터 매번 주제 선정 시 고민이 많습니다. 단발성 강연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강연을 듣고 실제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점 사안입니다.

이에 시즌 2에서는 관광 선진 사례를 중점으로 한 전문가 섭외를 통해 보다 실업무와 연관시켜 적용하기 좋은 주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 주제는 세부화하고, 대상은 확대하는 전북지식살롱 시즌2가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전북지식살롱을 추진함에 있어서 기대와 포부가 궁금합니다.
시즌2에는 다양하고 실제 업무에 밀접하게 도움이 되는 강연을 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북을 아끼고 사랑하는 ‘찐팬’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로컬 대표 커뮤니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찐팬들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참여를 위해 재단 차원에서도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앞으로 센터의 전북지식살롱 시즌2가 어떤 흥미로운 주제로 강연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한편, 오는 5월 29일 전북지식살롱 시즌2 2회차에서는, ㈜지방 조권능 대표가 로컬 브랜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북지식살롱 시즌2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북관광기업지원센터(063-230-4216)로 문의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