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김제시, 새만금 신항과 연계한 미래 신산업 발굴...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김제시, 새만금 신항과 연계한 미래 신산업 발굴...

전주 지킴이 2022. 12. 9. 15:33
반응형

▲사진*김제시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김제시가 9일 항만 및 물류산업 분야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 신항만과 연계한 미래 신산업 발굴을 위한‘김제시 신항만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는 새만금 신항 특성화 항만 육성의 세부 전략의 검토와 신성장 동력 창출 및 장기적인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글로벌 해양경제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김제”를 주제로 새만금 신항만과 연계한 김제 미래 신산업 발전 방향 및 김제시 해양항만분야 관련 주요 현안 업무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최근 해양수산부는 새만금 신항만을 포함한 12개 신항만의 중장기 개발방향 설정을 위한 '제2차 신항만 건설기본계획'재검토 용역 및 새만금 신항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적의 개발방향 수립을 목적으로 별도의'신규항만 기본계획 수립', '신규항만 특화개발방안'용역 등을 추진 중이다.

김제시는 그간 신항만발전위원회 및 항만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금년에 새만금 신항 특성화 전략을 수립했으며, 해양수산부, 전라북도 등 관계기관 및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를 추진해 지난 10월 6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관련 “새만금 신항 조기 완공과 배후부지 개발에 대한 국가재정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관계부처 답변  등 소기의 성과를 얻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새만금 신항 발전방향이 전라북도 및 김제시 미래 신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금일 신항만발전위원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구체화해서, 항만관련 상위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를 주재한 신항만발전위원회 서문성 회장은 “새만금 항만은 전북의 미래, 한반도의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향후 50년 내지 100년의 미래를 보고 건설되고 운영되는 준비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전라북도 및 김제시의 미래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연구 및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주 시장은 “앞으로도 항만 및 물류 전문가들과 지속적인 교류 및 관계를 맺어, 김제시의 미래 신산업 정책을 발굴해서 글로벌 해양중심도시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해양항만정책 수립 및 적극적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