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전북자치경찰, 지역특화 과학치안 활성화 위해 연구기관과 업무협약...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전북자치경찰, 지역특화 과학치안 활성화 위해 연구기관과 업무협약...

전주 지킴이 2023. 3. 30. 17:28
반응형

▲사진*전북자치경찰, 과학치안 활성화 연구기관 맞손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형규)가 지역특화 과학치안 활성화를 위해 치안정책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과 3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4개 기관은 지역특성에 맞는 치안서비스를 발굴하고 과학치안 연구개발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과 과학치안 저변확대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의 축적된 연구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전북도 치안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과학치안 연구개발사업 추진, 수요기반 치안현장 적용기술 개발, 지역특화 치안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과학치안 관련 정보 공유 및 정책 자문, 지역치안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과학치안 저변확대를 위한 세미나 공동 개최 등에 협력키로 했다. 

이형규 위원장은 “치안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치안수요에 적극 대응키 위해 치안분야에 과학기술 활용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과학치안 활성화를 통해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치안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과학기술을 활용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지역별 치안수요 파악 및 문제해결 추진체계 구축 선행연구용역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도심지역은 생활 주변 환경개선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셉테드(CPTED)사업, 농촌지역은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 도․농복합지역은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예방이 주요 치안수요로 나타났으며, 과학기술을 활용한 치안문제해결 연구개발(R&D)사업을 통해 지역 치안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