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정비구역 공사비 상승이 불러오는 파장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정비구역 공사비 상승이 불러오는 파장

월드그린 2024. 3. 2. 11:02
반응형

 

대표사진 삭제
 

© seontudio, 출처 Unsplash

[월드그린뉴스, 이상욱 대표기자] - 부동산 시장은 경제적 요인, 규제 정책, 그리고 시장 참여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최근 부동산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에서는 정비사업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시장의 혼란을 크게 주목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를 면밀히 분석하려 한다.

 

정비사업 공사비 상승의 직접적 영향

강남 재건축 지역을 예로 들어 보면, 분담금이 10억 원에 달하는 사례가 발생하며 많은 재건축 프로젝트의 경제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주민들은 재건축을 포기하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다.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이 증가하면서 준신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신축 분양가를 감당할 수 없는 이들은 전세를 선호하게 되어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시장 동향 및 전망

이러한 상황은 전매 갭의 축소로 이어지며, 매매가를 신축 분양가 수준까지 밀어올릴 가능성이 있다. 이는 신축 분양가의 매력을 더욱 상승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공사비 상승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입지의 신축 공급을 막아 비선호 지역의 노후화를 가속화할 것이다.

 

2025년에는 시장 금리 상승과 미분양 증가, 그리고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정비사업의 일반 물량 감소로 인해 전국적인 공급 부족 현상이 예상된다. 이는 핵심 지역으로의 집중 현상과 지역 소멸 현상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금리 변동과 시장 전망

2024년 하반기에는 많은 전문가들이 금리 인하를 예상한다. 이는 수출실적의 개선과 최근 3개월간의 달러 대비 원화 환율 하락과 연계되어 있다. 경상수지의 지속적인 흑자는 외화 유입을 증가시켜 환율 인하와 원화 가치 상승을 유발하며, 이는 수입 원자재 가격 하락과 건설 자재 인상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시장의 불균형과 투자 기회

선호 지역 위주의 상승과 비선호 지역과의 격차 확대가 예상된다. 비선호 지역은 늘어난 공사비와 사업성 부족으로 인해 신축 공급이 지연되며, 이는 슬럼화와 인구 유입 감소라는 악순환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변동성은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투자자 전략과 시장 이해

투자자들은 시장의 흐름을 잘 읽고, 투자 상품으로서 부동산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재의 시장 하락장과 상하급지 격차 축소는 일부 투자자들에게 상급지로의 이동을 고려할 수 있는 좋은 시기를 제공할 수 있다.

 

부동산 시장의 미래 전망

부동산 시장은 많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변수들은 시장의 흐름과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비구역 건축비 상승은 단순히 비용 증가의 문제를 넘어서 시장의 수급, 선호도, 그리고 투자의 흐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