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군산시, 민원 사항 1회 방문으로...시민중심 원스톱 민원서비스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군산시, 민원 사항 1회 방문으로...시민중심 원스톱 민원서비스

전주 지킴이 2024. 4. 16. 15:43
반응형

▲사진*군산시청사 전경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군산시(시장 강임준)가 시민들이 필요한 민원 사항을 1회 방문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민원편의 제도 정비와 원스톱 민원 행정을 실현한다.

군산시는 원스톱 민원 행정을 실현을 위해 25종의 사전심사 청구 대상 민원을 현행화 했으며, 민원후견인 공무원 38명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또한, 민원 신청 시 편의 제공을 위해 법령정비, 조직개편 등 변동사항을 반영하여 민원 편람을 정비했다. 

이번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한 원스톱 민원서비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민원에 대해 정식 민원 신청 전 약식으로 먼저 심사를 청구하는 사전심사 청구제, 경험이 많은 직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 처리를 돕는 민원후견인제, 복합민원 처리 방문 전 담당자와 상담 예약을 하는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제 등이 있다.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 유도를 위해 6일 이상 유기한 민원사무 대상으로 공무원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와 민원인이 민원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민원 문자 알림 서비스, 그리고 사회적 약자 배려 전용 창구 등 민원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기적인 민원제도 정비와 안내로 진정한 원스톱민원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원 시책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원스톱 민원서비스 이용은 열린민원과 1번 민원창구(454-4068)에서 안내받을 수 있으며, 사전심사청구 대상 사무는 군산시 홈페이지(민원안내-민원편의제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