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2025 김포시 도시개발 어떻게 이루어지나_⓶수도권개발의 블루오션]김포시, 확 바뀌는 도시지형이 이끄는 산업·경제혁신 ‘서부권 경제도시’로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2025 김포시 도시개발 어떻게 이루어지나_⓶수도권개발의 블루오션]김포시, 확 바뀌는 도시지형이 이끄는 산업·경제혁신 ‘서부권 경제도시’로

williamhong 2025. 1. 20. 21:42
반응형

▲사진=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감도 – 안 ⓒ김포시소비자저널

[김포시소비자저널=홍완호 대표기자]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공공복리증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김포시 도시개발이 본격화되어 지역 산업·경제 혁신도 뒤따를 전망이다. 개발 포화에 이른 수도권에서 김포시의 도시개발 용틀임은 진행 중인 서울통합 이슈와 함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서울지하철김포연장과 컴팩트시티 등 민선8기 성과로 인한 70만 대도시를 내다보며 도시 지형 변화를 예측, 이에 맞춘 전략적이고 전문적인 도시개발 기획을 추진 중이다.

 

김포한강신도시를 완성시킬 김포한강2컴팩트시티가 지난해 지구지정되면서 순항하고 있는데다, 6조원 규모의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가 올해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발주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김포한강2콤팩트시티와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는 연계 개발을 통해 시너지 극대화를 추진한다. 14년간 멈춰져 있던 한강시네폴리스사업과 도시개발 지정 후 4년이 지난 풍무역세권 사업도 올해 분양 예정이다.

 

김포한강신도시를 완성시킬 김포한강2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김포시 양촌읍, 장기동, 마산동, 운양동 일원인 7,311천㎡를 개발하여 총46,000세대를 조성, ‘역세권 콤팩트시티’라는 개발컨셉으로 지구 내 전철역 주변을 고밀 압축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는 기존 김포한강신도시와 연계 개발되는 사업으로, 두 신도시를 합치면 총면적은 1,817만㎡(577만평)이고, 총가구수는 11만6천가구로 분당급 신도시가 완성되게 된다.

 

해당사업은 2022년 11월 11일 지구지정을 위한 주민 등의 의견청취 공고 후 2024년 7월 31일 지구지정이 되었으며, 향후 2026년 지구계획 승인, 2030년 분양공고, 2033년 사업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시는 TF팀을 운영하며 시 여건에 알맞은 개발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당 전략을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수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시점에 단계별·주제별로 건의할 예정이다.

 

김포한강2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과 함께 김포경제지형을 크게 변화시킬 사업으로 손꼽히는 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여의도 면적의 1.7배인 대곶거물대리 일원을 미래첨단산업도시로 변모시키는 사업으로, 16조2천억원의 생산효과와 11만9천여명의 고용창출이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