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공공데이터 활용한 앱 개발로 시민편의 제공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공공데이터 활용한 앱 개발로 시민편의 제공

전주 지킴이 2019. 12. 19. 16:59
반응형

공공데이터 활용한 앱 개발로 시민편의 제공▲사진*공공데이터 활용한 앱 개발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주시민과 전주를 찾은 여행객은 ‘전주문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전주시 지정문화재와 문화공간, 문화체험, 공연행사 정보를 조회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전주시에 따르면 개방된 공공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2019년 전주시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심사결과 ‘전주문화’앱을 포함한 6개 수상작을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앱 부문 3건과 아이디어 부문 9건 등 총 12건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심사를 통해 6건의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먼저 앱/웹 부문에는 김윤서 씨(부채팀)이 제안한 ‘전주문화’ 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전주시 지정문화재 검색, 문화공간정보 검색 및 문화체험 정보 공연행사 정보를 조회·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곽수빈 씨(전복팀)와 공필상 씨가 공동 우수상을 받게 된다.


또한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윤녕준 씨(전주대PA팀)가 제안한 ‘전주시 쓰레기 간편 배출’ 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돼 생활 폐기물 및 생활 쓰레기를 앱을 통해 신고하고 수거시간을 검색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이 발굴됐다. 이어 윤수정 씨와 이효연 씨가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으로 선정됐다.


시는 오는 31일 전주시청 대강당에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수상자들에게 전주시장상과 함께 앱/웹 부문 최우수상 1팀 상금 100만원, 우수상 각 2팀 상금 70만원,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 1팀 상금 50만원, 우수상 1팀 20만원 장려상 1팀 10만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에 수상한 앱/웹 부문의 전주문화, 내 맘대로 전주로, 전주차장의 3개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전주시가 개방중인 교통, 문화, 관광 그 외 공공데이터를 시민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민간의 데이터 활용 개발 붐을 조성하고,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 해 개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