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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청, 교과용도서 정산·재고관리 시범 교육지원청 운영... 본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이 교과서 정산·집행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직원의 업무 경감 및 갈등 해소에 나선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10월부터 익산·완주·진안·장수 등 4개 교육지원청을 ‘교과용도서 정산 및 재고통합관리 시범 교육지원청’으로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학교에서 처리하던 교과서 정산·집행 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해 일괄 정산하고, 재고통합관리를 위한 공간 및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실제 학교마다 재고 보유기준(초등 2%, 중등 3%)에 따라 9~10월에 교과서를 주문하고 있으나 학교에 따라 전·입학생 등으로 교과서가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남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올해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 교육지원청에서 시범 운영한 뒤 내년에는 8개 지역으로, 2023년에서 14개 지역에서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시범 교육지원청에는 전담인력 1명씩이 배치되고, 각 교육지원청별 시설 현황과 교과서 재고 보유량에 따라 필요한 공간 구축비를 지원한다.
주요 업무는 교과용 도서 주문·추가·반품 및 구입비 지급 등과 같은 수급관리와 재고통합관리이다.
특히 재고통합관리에 있어서 각급 학교별 사용 교과용도서 DB구축 및 별도 재고관리 기준 수립, 각급 학교 보유 교과서 여유분 수거, 재활용 불가 교과서 폐기, 교육지원청 보유 교과용도서 목록화, 관할 학교 전입생 발생시 교과서 공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과용도서 수급관리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TF를 구성·운영해왔고, 지난 7월 학교 방문을 통해 교과용도서 재고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며 “정산 및 재고관리 기관을 학교에서 교육지원청으로 변경하면서 교과용도서 적기 공급으로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학교 내부 조직 간의 갈등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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