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 2024년 제2차 정기회의 개최...신임교원 연구실 안전 구축 논의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 2024년 제2차 정기회의 개최...신임교원 연구실 안전 구축 논의

전주 지킴이 2024. 5. 3. 16:31
반응형

▲사진*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2024년 제2차 정기회의

[전북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김일환 제주대학교 총장, 이하 협의회)가 지난 2일 충북대학교에서 ‘2024년 제2차 정기회의’를 갖고, 신임교원들의 연구실 안전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대학은 무전공, 문과·이과를 탈피한 융·복합 연구 및 학과 신설 등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새롭게 안전 장비 및 안전 설비를 필요로 하는 학과와 연구실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한 2023년까지는 교육부 국립대 실험실습실 안전환경 기반조성사업을 통해 연구실 환경개선 및 안전장비를 지원할 수 있었으나, 2024년부터 교육부의 지원 규모는 대폭 감소되어 연구실 안전 관련 법 이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협의회에서는 연구실이 안전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예산이 지원되어 연구활동종사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 및 연구실 사고 예방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임교원 연구실의 안전환경 구축을 위해 2023년 지원규모의 교육부 안전환경 기반조성사업 예산 배정을 교육부에 요청키로 합의했다.

한편,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10개 국가거점국립대 총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회원교인 강원대·경북대·경상국립대·부산대·서울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회장교)·충남대·충북대 등이 국가거점국립대 간 협력을 강화하고 고등교육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활동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