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전북도의회, 지방의회 발전 방향 및 청렴과 공정 등 교육...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

전북도의회, 지방의회 발전 방향 및 청렴과 공정 등 교육...

전주 지킴이 2022. 9. 29. 18:44
반응형

▲사진*전라북도의회 지방의회 아카데미

[전주시 소비자저널=최훈 기자] 전라북도의회는 29일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해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지방의회 아카데미에 참석했다.

이날 아카데미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내 지방의정연수센터에서 호남과 충청지역 광역·기초의원을 대상으로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 발전 방향, 지역 현안 특강, 성공적인 의정활동 전략, 청렴과 공정 등의 교육이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최훈 행안부 자치분권실장은 지방의회 제도의 변화와 주요 의정활동 사례, 지방의회 권한과 자율성 강화, 투명성과 책임성 제고, 주민 참여 확대 등 지방의회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김병준 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왜 분권이고 자치이며, 지방의원의 소명 등에 대해 설명했고, 이기우 인하대 교수는 지방주도의 균형발전, 지방의회의 입법권, 경찰자치권의 강화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용석 전 서울시의원은 지방의회의 태생적 한계와 과제, 경청과 소통, 견제 감시와 상생협력 등의 의정활동 꿀팁, 지방의원의 길 등 6선 지방의원 당시 경험담을 전수했다.

또한 한삼석 국민권익위 부패방지국장은 리더의 품격 강의에서 국가청렴도 향상과 지방의회의 역할, 청탁금지법과 이행충돌방지법을 소개한 뒤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지방의회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이날 교육에 앞서 전라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장은 축사에서 “행정은 갈수록 복잡·전문화되고, 주민들의 눈높이 역시 높아지면서 의회의 역할 또한 증대되고 있다”며 “도민의 기대에 충족하는 의정활동을 위해서는 의원 개개인이 누구보다 높은 청렴성과 공정성을 유지해야 하는 데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역량을 확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의정연수센터는 지방의회 맞춤형 교육을 위해 지난 2월, 상반기 지방의회의 교육수요조사와 용역을 실시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지방의회 아카데미, 지방의회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전문위원, 정책지원관, 사무직원 실무과정 등 6가지 테마로 맞춤형 교육이 시행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