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고대 사상이 현대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고대 사상이 현대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

월드그린 2024. 3. 6. 07:26
반응형

 

정치학저자아리스토텔레스출판숲발매2009.08.10.
 

 

[월드그린뉴스, 인문학 특별취재] -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 『정치학』이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중요한 의의를 지니며, 정치학과 철학 분야에서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원전 4세기, 문화와 지성이 꽃피던 아테네에서 탄생한 이 책은 다양한 형태의 정부와 그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국가의 본질과 시민의 역할, 정의와 법의 원칙에 대해 논의한다.

 

저술 배경: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의 라이시움에서 제자들에게 강의하던 내용을 바탕으로 『정치학』을 저술했다. 이 책은 권력과 영향력이 절정에 이르렀던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들, 특히 아테네의 정치적·사회적 변화를 반영한다.

 

현대적 의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 사상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의 중심 원칙에 깊게 뿌리내렸다. 특히 법의 지배에 기초한 정의의 개념은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원칙으로 여겨진다. 또한, 훌륭한 시민과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과 도덕적 성품의 개발이 강조된다.

 

국제 관계에의 적용: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와 개인의 관계에 대한 생각은 평화로운 국제 관계 발전의 열쇠로 간주된다. 상호 존중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의 중요성은 UN 및 기타 국제 기구의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독교 세계관과의 관계: 아리스토텔레스의 국가 본질 개념은 공동선의 추구와 국가의 궁극적 목적과 관련되어 있다. 시민권의 중요성,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 교육과 윤리의 관계는 기독교 세계관에서 본 '정치'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은 오늘날까지도 정치, 윤리, 교육, 법의 원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유지하며,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정치학』은 시대를 초월한 가치를 지닌 고전으로서, 현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고민해볼 만한 주제들을 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