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지구의 절반이 쓰레기로 덮이는 이유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지구의 절반이 쓰레기로 덮이는 이유

월드그린 2024. 3. 6. 09:40
반응형

 

쓰레기책저자이동학출판오도스발매2020.02.26.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20살로 보이는 30대 초반, 세계 여행하며 탐구한 사회문제는?

20살로 보이는 사람이 30대 초반이어서 놀랐어요.

지구촌장으로 임명되어 세계 여행을 하면서 복지, 의료, 일자리, 세대간 갈등 등 사회문제에 대한 우려가 생겨 다른 나라들의 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어요.

전문가 인터뷰와 제2의 방법인 직접 현장 방문을 통해 사회문제 탐구를 하고, 이를 인지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이를 통해 자신이 똑똑해 보일 수 있다는 오해를 받았어요.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어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35세 여행, 배우고자 했던 것들은?

똑똑함과 거리가 있는 것이 스스로를 꿈틀거리게 했지만, 35세때 배낭을 메고 여행을 떠나기 위해 인간관계와 탐구에 대해 깊이 고민하며 세 가지 질문을 정리했어요.

여행을 위해 만나야 하는 사람들이 한정적이면 답답해지니 세계 각지의 지구촌장 임명장을 받아 국경을 넘나들며 삶의 배움을 쌓았어요.

인간관계와 탐구에 중점을 두고 후속 행동을 취하면서 얻은 경험은 기업 CEO부터 정치인, 국제기구 등 다양하게 문을 열어준 걸 느꼈어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어떤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나요?

저는 높은 사람을 만날 때 국제적인 호칭을 사용하는 것을 습관으로 가지고 있었어요.

61개국 157개 도시를 여행하며 지구인들의 문제를 발견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선진국인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스페인, 프랑스'에서 발견한 '쓰레기 문제'였어요.

그것을 발견했을 때의 우려와 충격으로 인해 돌아와서 '쓰레기 문제'를 다룬 책을 썼어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아이슬란드의 쓰레기 처리 상황은 어떻게 될까?

*아이슬란드 세탁사에 배달된 20대 한국인 친구와의 이야기에서, 그의 나라의 쓰레기 처리 방식을 알아갔어요.

처음 선보였던 종량제 봉투가 없으며 분리배출 안내도 없다는 것에 충격을 먹었고 유럽 본토와 동유럽까지 운반된 다른 나라의 쓰레기를 산골짜기에 버리는 장면을 보게 된데, 여기서 문제는 쓰레기가 강과 바다를 향해 흘러가 전 세계적 문제에 대해 언급해준다고 해요.

그동안 일상에서 생활하면서는 놓쳐보았던, 환경 보호와 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리사이클링의 중요성과 중국이 외국 쓰레기 수입을 중단한 이유

자본주의 시스템에서는 생산과 소비가 중요하지만, 폐기물 재활용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자원 이용의 중요성 때문이에요.

자원 노후 문제와 지구의 땅 파괴를 막기 위해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생산 단계로 이동해야해요.

하지만 폐기물의 재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경 오염과 생태계 위기를 초래해요.

중국이 쓰레기 수입을 중지한 이유는, 전세계 쓰레기통 역할을 하던 것에 대한 경제적 효율성 외에도 자원 보호를 위해서였어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왜 중국에서 **재활용 불가 쓰레기**가 수입되고 있는가?

미국과 유럽은 플라스틱 생산량을 줄이고 있지만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은 계속 증가해요.

중국이 이전부터 개혁 개방 경제를 추진하면서 도시로 농촌 이동이 활발해졌고, 쓰레기 배출량이 늘었대요.

중국 입장에서 쓰레기는 문제가 되어, 2017년 쓰레기 수입을 통제하면서 재활용 불가 쓰레기 수입 문제가 대두됐어요.

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수많은 나라들이 재활용 불가 쓰레기를 포함해 쓰레기를 중국 쪽으로 보내기 때문이래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플라스틱 수요와 환경문제의 심각성은?

매년 약 4억 톤의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요.

필리핀, 케냐, 르완다등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은 환경문제의 주요한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고, 이는 환경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 개발도상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는 쓰레기는 해양오염의 직결요인 중 하나예요.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플라스틱 사용 금지 예정입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은?

2007년 르완다에서 홍수로 인해 이를 막기 위해 하수구를 막은 비닐봉지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여, 현재 르완다는 비닐봉지 사용을 하지 않고 종이나 천 가방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는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므로 대안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오스트리아 여행 중 도시 한 가운데에 소각장 건물이 있는 모습을 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지구 환경부 장관이 된 듯,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소각장의 역할과 활용 방안은?

악취 문제와 유해 가스 등을 음압 시설과 법적 기준만큼의 기술력으로 관리하며, 지역 주민들이 모니터링에 참여해요.

사랑받는 건물로 1년에 4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데, 천도에 불을 유지하며 여러 가정에 난방과 전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덴마크의 소각장은 지역 주민들이 반대했지만 랜드마크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세계적 쓰레기 처리모범은 어디에 있을까?

일본에서는 소각장 앞에 텃밭이 있는 등 소규모 주택가 내에 소각장을 조성하여 전부 투명한 유리창 안에서 일하는 등 모범적인 쓰레기 처리를 진행하고 있어요.

핀란드에서는 분리수거 자판기 보증금, 독일에서는 다회용 컵 등을 통해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 활동을 하며,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쓰레기 처리가 불가피하지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기회로 살아남을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합니다.

 

#세계여행 #사회문제탐구 #복지 #의료 #일자리 #세대간갈등 #지구촌장 #전문가인터뷰 #현장방문 #소통의중요성 #국제적호칭 #쓰레기문제 #환경보호 #재활용 #중국쓰레기수입중단 #재활용불가쓰레기 #플라스틱수요 #환경문제 #리사이클링 #글로벌환경재앙 #해양오염 #플라스틱금지 #르완다비닐봉지금지 #쓰레기문제해결 #오스트리아소각장 #지구환경부장관 #음압시설 #유해가스관리 #지역주민모니터링 #소각장랜드마크 #쓰레기처리모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