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엑티바이저 MSM 이야기 - 지구의 숨은 이야기, 유황 순환: 베르나드스키의 렌즈를 통해 본 자연의 미세 조율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엑티바이저 MSM 이야기 - 지구의 숨은 이야기, 유황 순환: 베르나드스키의 렌즈를 통해 본 자연의 미세 조율

월드그린 2024. 3. 12. 10:04
반응형

 

▲볼로디미르 베르나드스키(Volodymyr Vernadskyi)가 만든 '누스피어(Noosphere)' 개념은 지구상의 지적 생활, 즉 인간의 사고가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이 용어는 그리스어로 '누스(noos)' 즉 '마음'과 '스피어(sphere)' 즉 '구체'의 합성어로, 생물권(biosphere)과 암석권(lithosphere) 등 지구를 구성하는 다른 '구체'들과 함께 인간의 지적 활동이 지구의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담고 있다.©

 

[월드그린뉴스=이상욱 대표기자] - 지구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생지화학적 순환을 통해 유지되며, 이 중 유황 순환은 지구상의 생명과 밀접하게 연결된 중요한 과정이다. 블라디미르 베르나드스키는 이 복잡한 상호작용의 중심에 서 있는 과학자로, 그의 관점에서 유황 순환은 지구의 다양한 영역 간의 미묘한 균형을 조율하는 데 필수적이다.

 

볼로디미르 베르나드스키(Volodymyr Vernadskyi)가 만든 '누스피어(Noosphere)' 개념은 지구상의 지적 생활, 즉 인간의 사고가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이 용어는 그리스어로 '누스(noos)' 즉 '마음'과 '스피어(sphere)' 즉 '구체'의 합성어로, 생물권(biosphere)과 암석권(lithosphere) 등 지구를 구성하는 다른 '구체'들과 함께 인간의 지적 활동이 지구의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담고 있다.

 

베르나드스키는 인간의 지적 활동이 지구의 생물학적 및 물리적 과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진화의 방향을 제시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누스피어는 인간의 지식, 문화, 기술적 성과가 지구상에서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단계를 대변한다.

 

베르나드스키는 이러한 인간의 지적 영향력을 통해 지구가 더 높은 조직의 단계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이 창조한 지적 환경이 생물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누스피어 개념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하며, 현대 환경 과학, 지속 가능한 발전, 생태학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암석권: 유황 순환의 발원지

암석권에서 시작되는 유황의 여정은 지구의 깊은 내부에서 풍화 작용으로 방출되는 황 화합물의 이동으로 표현된다. 이 과정에서 방출된 황은 토양과 물을 통해 생명체로 전달되며, 지구 생명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변환된다. 이 초기 단계는 지구 생명체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유황의 지속적인 공급을 보장한다.

 

수권: 유황의 생명 유지 기능

수권에서 유황은 끊임없이 순환하며, 특히 해양 생태계에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해양에서 유황은 황산염의 형태로 존재하며, 이는 미생물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해양 생물의 생산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 이 과정은 생명의 다양성과 생태계의 복잡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대기권: 유황의 순환과 지구의 대화

대기권 내에서 유황은 황화수소(H2S)와 이산화황(SO2)의 형태로 존재하며, 이들 화합물은 대기 중에서 다양한 화학 반응을 일으킨다. 이 과정은 지구의 기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며, 유황의 순환은 대기와 지구의 물질 사이의 지속적인 대화를 나타낸다.

 

생명권: 유황의 역할과 순환

생명권 내에서의 유황 순환은 생명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필수적인 생물학적 분자의 생성과 분해에 관여한다. 단백질과 효소를 포함한 다양한 생명체의 구성 요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황은 생명의 기본 구성 요소로서의 기능을 한다.

 

정신권: 인간의 영향과 유황 순환

정신권의 등장으로, 인간 활동은 유황 순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산업 활동과 농업을 통해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유황 화합물은 토양과 물의 오염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지구의 다른 영역들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베르나드스키의 연구는 유황 순환을 통해 우리가 지구상의 생명체가 서로 및 환경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황 순환의 복잡한 과정을 통해, 지구 생명의 미세 조율된 네트워크를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지구를 더 잘 보호하고 보다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우리의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