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엑티바이저 MSM 이야기 - 베르나드스키 사상 연구: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통합으로 새로운 지식 창조의 지평을 열다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엑티바이저 MSM 이야기 - 베르나드스키 사상 연구: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통합으로 새로운 지식 창조의 지평을 열다

월드그린 2024. 3. 12. 10:08
반응형

 

 

Volodymyr Vernadskyi의 주요 작품은 과학의 한 좁은 분야와 관련된다. 과학의 여러 개별 분야와 관련이 있다. 여러 과학의 교차점에 놓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라©

 

[월드그린뉴스=이상욱 대표기자] -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경계를 허무는 연구가 학계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 블라디미르 이바노비치 베르나드스키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이번 연구는 러시아 문학과 글로벌 문명의 위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모색한다.

 

문학과 과학의 경계 넘나들기

본 연구는 기존에 이분법적으로 바라보았던 인간과 자연, 정신과 물질의 관계를 재조명한다. 베르나드스키의 과학사상과 그의 문학적 반향을 분석함으로써, 러시아 문학뿐만 아니라 인문학 전반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이는 문학과 과학의 결합을 통해 창조적인 지식생산의 기반을 마련하고, 다학문적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문명의 위기와 새로운 모델 제시

베르나드스키의 ‘정신권’ 연구는 현대 문명의 위기 속에서 인류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사유의 유형을 제시한다. 환경 문제와 지구 재앙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오늘날, 인간과 자연, 인간과 지구의 새로운 관계 설정에 대한 문제는 시대적 요청이 되었다. 과학과 윤리학의 결합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발전 모델을 모색한다.

 

국내 인간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

베르나드스키의 관점은 인간의 시·공간적 존재 규모를 지구의 역사와 연결짓는 새로운 인간학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책임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베르나드스키의 실증적 접근은 인간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열린 사고의 패러다임과 교육 혁신

베르나드스키의 사상을 대학원 교육 과정에 통합함으로써, 인간과 자연을 통합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문화 담론을 형성하고, 학문 후속세대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이는 물질과 정신의 이분법을 넘어서는 '열린 사고의 패러다임'을 국내 교육에 도입하는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다.

 

이처럼 베르나드스키의 사상을 근간으로 한 연구는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지식 창조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학문 간의 통합을 통해 인간과 지구의 미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는 이 연구는 학계와 사회에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