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⓶넷 제로(Net Zero): 환경 인벤토리부터 환경 발자국까지“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⓶넷 제로(Net Zero): 환경 인벤토리부터 환경 발자국까지“

월드그린 2024. 3. 15. 08:19
반응형

© karsten_wuerth, 출처 Unsplash '환경 전 과정 평가(LCA)', '환경 발자국'과 같은 개념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은 넷 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실천 방안의 기초를 제공한다.

[월드그린뉴스=이상욱 대표기자] -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대한 도전 중 하나이다.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기업과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환경 전 과정 평가(LCA)', '환경 발자국'과 같은 개념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들은 넷 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실천 방안의 기초를 제공한다. 전 세계는 지금 기후 위기와의 싸움에서 중대한 전환점에 서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다.

 

환경 인벤토리 실천 사례: 친환경 패션 브랜드 '그린웨어'

 

환경 인벤토리는 조직이나 제품에 의해 발생하는 직접적 및 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식별하고 계량화하는 과정이다. 이는 배출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수적인 첫걸음이다.

 

'그린웨어'는 패션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이다. 이들은 첫 단계로 환경 인벤토리를 실시해 자사의 온실가스 배출 원인을 정밀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원단 생산 과정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기농 소재 사용을 확대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도입하여 에너지 사용 효율을 개선했다.

 

환경 전 과정 평가(LCA) 적용 사례: 친환경 포장재 제조사 '에코팩’

 

환경 전 과정 평가(LCA)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 생애 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론이다. 원료 채취부터 제조,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분석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에코팩'은 포장재 제조 과정에서 환경 전 과정 평가(LCA)를 적용해 제품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 회사는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제조, 배송, 사용, 최종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분석하여 온실가스 배출과 자원 사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대안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식물 기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일반 플라스틱 대비 탄소 발자국을 50% 감소시킨 포장재를 선보였다.

 

환경 발자국 감축 사례: 친환경 이동 수단 개발사 '클린모브’

 

환경 발자국은 특정 개인, 조직, 국가 또는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탄소 발자국, 물 발자국, 생태 발자국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으며, 각각은 온실가스 배출, 물 사용량, 생태계 소비와 같은 특정 환경 영향에 초점을 맞춘다.

 

'클린모브'는 도시 내 친환경 교통 수단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전기 자전거와 스쿠터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자체 환경 발자국을 계산하고, 제품 사용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탄소 발자국을 예측하여 고객에게 제시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가치를 강조했다. 그 결과, 대중 교통과 개인 차량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발자국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제공하며, 도시의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기업과 조직이 자신들의 환경 영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 전략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에너지 효율화, 신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순환 경제로의 전환, 친환경 교통수단과 재생 가능한 농업 방식 적용, 환경 대체 물질 개발, 지속 가능한 소비 등은 모두 환경 인벤토리, LCA, 환경 발자국의 분석 결과에 기반한 전략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기업이 환경 인벤토리, 환경 전 과정 평가(LCA), 환경 발자국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천하고, 실질적인 환경 보호 행동을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단지 환경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촉진하는 전략으로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

 

#기후위기 #지속가능성 #환경인벤토리 #LCA #환경발자국 #넷제로 #친환경브랜드 #에코팩 #클린모브 #유기농소재 #재생에너지 #식물기반플라스틱 #전기자전거 #친환경교통수단 #지속가능한패션 #환경보호 #ESG경영 #온실가스감축 #탄소발자국감소 #환경혁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