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식> 창업경영포럼 ESM소비자평가단 대상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⑫넷제로 실천방안: 온실가스 대체 물질의 개발 필요성 본문

보도자료 및 언론 소비자평가 기본정보/월드그린뉴스

⑫넷제로 실천방안: 온실가스 대체 물질의 개발 필요성

월드그린 2024. 3. 17. 23:21
반응형

 

▲온실가스 매커니즘 (자료출처 =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 파인드비(http://www.findb.co.kr)

 

[월드그린뉴스=이상욱 대표기자] -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한 노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다. 특히, 가전제품 및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수소 불화탄소(HFCs), 황화불화탄소(SF6)와 같은 강력한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에 비해 온난화 지수가 최대 23,900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온실가스 대체 물질 개발이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중요한 실천 방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의 심각성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전 및 반도체 기업들의 본거지로, 이로 인해 해당 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책임이 크다. 이산화탄소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55%를 차지하는 반면, HFCs와 SF6와 같은 특수 물질은 24%를 차지하여, 이들의 영향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다.

 

대체 물질 개발의 필요성

이러한 상황에서, F-gas와 같이 온실가스를 대량으로 배출하는 화학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기존의 물질보다 온실가스를 덜 배출하는 물질로 대체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대체 물질 개발에 투자하고, 연구 및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속 가능한 소비 촉진

대체 물질 개발과 함께, 소비자들의 지속 가능한 소비 행동 변화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들이 탄소 배출이 적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함으로써, 기업들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 개발에 더욱 주력하게 된다. 이는 산업 전반의 온실가스 감소 노력을 촉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

 

결론

온실가스 대체 물질의 개발은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서, 우리 모두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 중 하나이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할 때,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